오피니언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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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년간의 집권, 민심 이반의 원인을 찾아서12년 동안의 장기 집권이 지역 사회 내에서 소통의 부재를 어떻게 근본적인 위기로 변모시켰는지에 대한 논의는 이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 4개의 지역을 대표하는 12년간의 이개호 의원의 장기 집권 기간 동안, 지역민과의 직접적인 소통은 점점 희박해졌다. 정치인과 유권자 사이의 신뢰 구축은 진정성 있는 소통 없이는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 의원의 경우, 유권자들 사이에 쌓인 불신과 냉소는 정치에 대한 더욱 냉소적인 태도를 촉발시켰으며, 결국 민심의 이반으로 이어졌다. 민심 이반의 원인을 뒤돌아볼 때, 이개호 의원이 직면한 소통 부재의 문제는 단지 단수공천과 같은 특정 결정에 국한된 것이 아니며 단순히 개인적인 실수나 결정의 문제가 아니다. 이는 지역 사회와의 꾸준한 소통을 통한 신뢰 구축의 중요성을 간과한 결과다. 이개호 의원이 국회의원으로서 그리고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서 보여준 성과는 분명 주목할 만하다. 특히, 이 의원이 장관 재임 시절 추진한 정책들은 농촌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정치인의 성과와 평가는 단순히 성공적인 정책 추진에만 기반하는 것이 아니다. 이 의원의 경우, 그동안 중앙 정치 무대에서의 영향력 있는 활동에도 불구하고 지역민들과의 소통 부족이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그가 직면한 현실은 이러한 문제가 가져온 민심 이반의 심각성을 잘 보여준다. 정치인으로서의 성과는 물론 중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유권자들과의 지속적이고 진정성 있는 소통이 없다면 그 성과도 제대로 된 평가를 받기 어렵다. 이는 이 의원뿐만 아니라 모든 정치인들에게 중요한 교훈이다. 따라서, 이개호 의원에게 주어진 과제는 명확하다. 소통의 재구축과 민심의 신뢰 회복이 그의 정치적 생명을 결정지을 핵심 요소이다. 지역사회와의 진정한 소통을 재개하고 민심의 심오한 파동을 읽어내는 것, 이것이 이개호 의원 앞에 놓인 가장 시급하고 중대한 과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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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민주당 이개호 단수공천 논란, 신뢰 회복이 시급하다.더불어민주당의 이개호 의원 단수공천 결정과 이에 대한 최고위의 번복 및 기각 사태는 단순한 내부 문제를 넘어 지역 정치의 근본적인 신뢰성에 대한 물음표를 던지고 있다. 이번 사건은 민주당 내부의 심각한 분열을 드러내며, 지역민과 당원들 사이에서 실망과 분노의 목소리를 높였다. 당 내부에서조차 "이개호 의원의 당 내에서의 기여도는 인정하지만, 지역 사회에 대한 기여도는 진정으로 평가하기 어렵다"고 표현하는 등, 이번 결정에 대한 실망감을 숨기지 않고 있다. 더욱이, "최고위가 새벽 시간에 단수공천을 강행하며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철저히 무시했다"는 강력한 비판은, 이번 공천 과정이 '특혜공천', '밀실공천', '독재 전횡'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런 상황은 민주당이 지역민들의 신뢰를 어떻게 회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요구한다. 지역민들과 당원들의 반응은 이번 공천 논란이 단순한 내부 문제를 넘어서, 민주당에 대한 지역민들의 신뢰와 지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공천 문화와 절차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와 개선이 필요하다. 공천 과정에서 지역민의 의견을 얼마나 존중하고 반영하는지, 그리고 당이 얼마나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를 마련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시험대에 올랐다. 정치는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이기에, 공정한 경선을 통해 진정으로 지역민을 대변할 수 있는 인물이 선출되어야 한다. 이번 공천 논란을 통해 민주당은 지역 사회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정치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지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그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정치 문화의 정립이 절실히 요구된다. 민주당이 이번 사태를 계기로 더욱 공정하고 투명한 정치 과정을 실현할 수 있는지 지켜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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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의 대표가 없는 싸움, 지역민의 기대와 우려오는 4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영광은 주목할 만한 위치에 서 있다. 이번 선거에서 영광 출신 후보의 부재로 인한 지역 대표성의 공백이 화두로 떠올랐다. 이는 단순한 인물의 부재를 넘어서, 지역민의 정치적 대변과 이익을 어떻게 최대화할 수 있을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제기한다. 영광 지역민 사이에서는 이러한 상황에 대한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일부는 영광 출신이 아니라도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인물을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일각에서는 지역 출신의 부재가 우리지역의 목소리를 국회에 제대로 반영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한다. 민주당 후보들 사이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후보들의 배경, 경력, 그리고 정책과 공약은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후보들이 영광 지역의 이해관계와 발전 방향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대변할 수 있는가이다. 지역민들은 자신들의 삶과 직결된 문제들에 대한 명확한 인식과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후보에게 더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선거는 영광 지역의 미래 발전 방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후보들이 제시하는 정책과 비전이 실제로 영광의 발전과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영광 지역민들의 선택은 단순한 투표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이는 지역 대표성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참여와 관심, 그리고 영광 지역의 미래를 위한 진지한 고민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선거를 앞두고 우리는 후보들에게 영광 지역의 문제점과 개선점에 대한 깊은 이해와 명확한 비전을 제시할 것을 요구한다. 또한, 지역민들은 후보 선택 시 지역 대표성을 넘어서는 진정한 지역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영광 지역의 미래는 현재 우리의 선택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누가 당선되든 그들이 지역민의 기대에 부응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진정으로 헌신하는 대표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번 선거가 영광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지역의 대표성과 정치적 대변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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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군의 혼란: 진실을 향한 긴 여정강종만 군수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대법원의 최종 판결을 앞두고 있던 시점, 사건의 주요 증인이었던 조모 씨의 충격적인 증언은 지역 사회에 파장을 일으키며 이 사건을 한층 더 복잡한 국면으로 몰아넣었다. 조 씨의 새로운 증언은 선거법위반 사건을 재조명하게 만들었다. 조 씨의 새로운 증언은 본질을 규명하는 데 있어 중대한 전환점이다. 선거 도중 상대 후보 측으로부터 금전적 대가를 약속받고 위증을 했다는 주장은, 선거 과정의 투명성을 해치는 중대한 범죄 행위를 지목한다. 이는 단순히 한 개인의 법적 다툼을 넘어서, 정치적 도덕성과 윤리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영광군민들은 이 사건을 통해 정의와 진실이 승리하는 사회를 염원한다. 지역 사회는 정직한 수사를 통해 영광군의 명예를 회복하기를 갈망한다. 이번 사건은 단순히 강 군수의 개인적인 문제를 넘어서, 공직 선거의 정의와 투명성, 그리고 공공의 신뢰를 지키는 문제로 확장된다. 더불어 검찰의 조사 확대와 공정한 판단은 이제 군민의 눈과 귀가 집중되어 있는 부분이다. 사법 기관이 어떻게 이 복잡한 사건을 처리하고, 어떤 결론을 내릴지는 영광군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의 정의와 공정성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 사건은 우리에게 선거의 본질과 정치 과정에서의 정직함, 투명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킨다. 정치적 음모와 개인의 이익을 넘어서, 영광군과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직면한 시험대에 서 있다. 사법 기관의 공정한 조사와 판단을 통해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하며, 이를 통해 더욱 강건한 민주주의와 투명한 선거 문화가 정립되길 바란다. 지금 이 순간, 영광군민들의 염원처럼, 사회 전체가 정의로운 선거와 투명한 정치 과정을 향해 한 발짝 더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야 한다.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향한 우리 모두의 여정은 계속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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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 사람은 처벌받고 받은 사람은 처벌받지 않는다?지금까지 판결을 잘못했다고 처벌받은 판사는 없었던 것 같다. 그렇다고 기소를 잘못했다고 처벌받았던 검사는 있었는가? 역시 없다. 법관이 잘못된 판단을 내리고, 검사가 틀린 결정을 내리더라도 이들을 직접 처벌하는 법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법 왜곡을 죄로 처벌하자는 ‘법 왜곡 죄’라는 개념이 요즘 논의되고 있는 추세. 오늘 강종만 영광군수의 2심 판결이 났다. 재판부는 과거 뇌물 수수로 징역 5년형을 받은 전력이 있는데, 자중하지 않고 범행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이어 강 군수 측은 대법원에 즉각 상고할 것이라 밝혔다고 한다. 씁쓸하지 아니할 수가 없다. 필자는 심히 궁금해진다. 뇌물 받은 사람은 처벌받지 않는 현실이다. 특가법은 뇌물 받은 사람만 가중 처벌하고, 뇌물을 준 사람에 대한 가중 처벌 규정은 없는 것이 현실이다. 형법상으로는 뇌물을 준 사람과 받은 사람의 형량이 5년 이하의 징역으로 거의 유사하게 되어 있지만 특가법은 뇌물을 받은 사람만 가중처벌 하도록 규정하고 있어서 형량이 매우 크게 차이난다는 점. 예를 들어 100만원을 주고 받았다고 할 경우에는 뇌물을 준 사람은 여전히 기준에 의해 양형을 정하게 되어 있는데, 뇌물을 받은 사람만 가중처벌 되기 때문에 더 무거운 형량을 받을 수 있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건 아닐까? 그렇다면 필요적 관계에 있던 친척 모씨가 애초에 이것을 노리고 힘들다 사정을 해 금품을 요구한 뒤 용돈조로 100만원을 받아 당선 후에 함정에 빠뜨리기 위해 행한 행위였는지. 씁쓸한 느낌의 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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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23년 법성포단오제 ‘무색’ 목소리 나오는 이유는?법성포 단오제는 당초 국가무형문화재 종목인 용왕제·선유놀이·숲쟁이 전국국악경연대회를 중심으로 온 가족이 함께 즐기는 프로그램과 관광객들에게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가 넘쳐나는 공간을 제공한다는 취지가 무색했다.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하고는 관람객의 발길 또한 저조했다. 초·중·고 사생대회에 대한 기대 특수가 있었지만, 그마저도 각 학교에서 협조가 불가능한 상태로 기대치에 턱없이 못 미쳤다는 여론이다. 방문객들의 반응을 살펴보면 “아이들을 데리고 축제장을 찾았지만 실망이 크다. 그나마 있는 작은 놀이공원은 티켓 한 장에 6천원이나 해서 너무 비싼데 주차 관리 요원들까지 소리치고 불친절해서 축제라고 하기엔 한참 부족한 것 같다”, “동반한 가족들이 먹거나 쉬거나 즐길만한 장소도 부족해 괜히 왔나 싶다”라는 반응이 지배적이었다. 주전부리 코너에 입점한 상인들은 “단오제가 열린다길래 내심 기대도 컸지만 답이 안 나오는 것 같다. 손님을 찾아보기도 힘드니 하루 일당도 못 번다. 만약 내년에도 똑같은 환경이라면 입점을 말릴 생각이다.”고 토로하기 까지했다. 여기에 남은 기간 동안 역시 보완될 컨텐츠나 프로그램이 없다는 것 또한 담당자들의 힘을 빼 놓고 있었다. 일각에서는 “전국적인 지역 축제인 만큼 고심을 기울여 내부 프로그램에 무게를 두고 진행을 했어야 했는데 한계를 감안하지 않은 전문가 없는 무리한 축제 행사 일정 기획이 단오제를 망쳤다”고 지적한다. 2023년 법성포 단오제에 투입된 비용은 군비 3억, 한빛원전 1억 5천, 자부담 3천만, 후원금 3천만원 등 총 5억 이상의 예산. 추가로 올해 처음으로 투입된 주차용역 예산1억 5천만원까지.. 문제는 투입된 예산보다 단오제 인력 소모에 낭비한 에너지가 더욱 크다는 점이다. 일부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라고 하지만 충분한 논의와 기획력 없이 의욕만 앞선 단오제 행사는 오히려 군민들의 피로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영광군의 브랜드 가치를 훼손할 수 있다는 점도 기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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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군의 지역성을 끌어낼 수 있어야지방소멸! 2014년에 일본 민간조직이 낸 보고서에서 시작된 표현이라고 합니다. 단어가 주는 위기감 때문인지 인구 고령화와 저출산에 따르는 지역 문제를 말할 때 자주 인용이 되는데, 이것이 적절한 단어인지는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멸은 흔적이나 자국을 남기지 않고 사라지는 것이죠. 또 존재 자체를 기억에서 지워 처음부터 없었던 것으로 만들어 버리는 것입니다. 소멸이라는 단어는 그 대상이 되는 지방 소도시와 시골에 박탈감을 안깁니다. 어딘가로부터 배제되고 소외당하는 자의 상실감이란 직접 겪어보지 않으면 알기 어렵습니다. 불현듯 2020년 2월, 코로나 확진자의 폭발적인 증가로 지역이 봉쇄되는 문제가 발생하며 당시 두려움과 공포심이 떠오릅니다. 자극적인 단어보다는 문제를 정확하게 짚는 단어를 사용하는 편이 낫겠지요? 이미 소멸이라는 선동적인 표현은 지나친 위기의식을 부추겨 단기적인 보조금 대책만 남발한다는 지적도 많으니 말입니다. 전남의 인구가 줄어들고 고령화되어 가는 지역에서 사는 우리들은 청년을 이주시켜 마을에 활력을 불어 넣자는 계획을 늘 꿈꿉니다. 이런 생각은 과거에 귀농, 귀촌 바람이 불어 청년들이 우리 고향에 돌아와 농사를 짓거나 새로운 사업을 일구는 사례를 보면서 얻게 된 것 같습니다. 우리 마을의 미래는 청년에게 달려 있다는 상식이 자리 잡아가면서 그들을 위한 예산 지원도 적지 않습니다. 지자체는 청년들에게 일거리를 만들어주고 살집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오기만 하면 많은 혜택과 기회를 주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자체의 홍보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 전남과 내 고향 영광으로 이주하는 청년들이 아주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청년들은 어떤 도시 또는 어떤 시골에서 살고 싶어 할까를 고민해 보았습니다. 저마다의 사정이야 다르겠지만 제가 만난 젊은 학생들의 생각을 상기해 봤습니다. 청년들은 한번 정착하면 빠져나오기 힘든 곳에는 가고 싶어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데에 의미를 둘수록 어딘가로 들어가고 나가는 유연함은 살고 싶은 도시를 정하는 데에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되는 것 같았습니다. 한 지역의 점으로 찍혀 있기보단 지역과 지역이 선으로 연결되어 자유롭고 관대하게 서로를 환대하는 상상을 해보았습니다. 그래서 무거운 철문을 달아두고 청년을 붙잡아 두려는 정책보다는 청년이 마음껏 들어오고 나갈 수 있는 열린 문 같은 정책이 세워지면 좋겠다 감히 생각해 보았습니다. 지역의 인구학적 숫자를 늘려야 하는 행정 입장에서는 주저할 일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쉽게 들어오고 나가는 플랫폼으로서의 지역이 가지는 정체성은 미래의 관광산업에도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니 고려해 볼 만 할 것 같습니다. 어쩌면 사람들의 사고도 유연하게 흐르면서 지역의 혁신을 꾀할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우리 영광군의 풍토와 자연환경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우리 전남과 영광군의 로컬리티인 지역성을 끌어내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논과 밭을 일구며 살아가는 ‘정주’ 방식은 이동수단과 통신기술로 인해 변화하기 시작했으며 인터넷은 우리가 어디에서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냈으니 관광경영학을 전공하여 외식산업에 종사하는 저는 관광의 부가가치에 집중하며 결국 핵심은 문화의 고유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세상은 지금 세계화를 향해 요동치고 있으며 이런 상황 속에 더욱더 로컬의 가치에 주목하게 될 테니까요. 세계화를 선도하는 것은 경제겠지요. 글로벌한 문화라는 것은 없습니다. 글로벌과 로컬은 상대적 개념이 아니라 서로를 빛나게 하는 하나의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만이 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영광군에서 가능성을 찾아야겠다는 생각도 합니다. 지자체가 지원하는 예산과 프로그램이 적지 않으니 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년들이 선뜻 지역에 머물거나 영광행을 선택하지 못하는 이유는 혹시 우리 사회가 우리의 자기결정권을 빼앗아 버린 것은 아닌지 고민하며 대학선택과 일자리 선택을 자기 스스로 고민하지 않도록 만든 구조적 문제도 지적해 볼 수 있겠지요. 서울과 지방을 이분화하고 문화의 다양성보단 맥락 없는 보편성을 추구하는 도시정책도 심각한 문제가 아닐는지 지역에서도 가능성이 있다고 외치지만 결국 사회의 모든 욕망이 서울에 응축되어 있는 현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로컬조차 그저 유행하는 소비재쯤으로 여기며 폼내는 사람이 너무 많은가 싶기도 합니다. 그래서인지 우리 자신이 발 디딜 땅을 스스로 선택하고 원하는 일에 뛰어드는 청년의 결단력과 패기는 더욱 소중해 보이는 것이 아닐까? 함께 고민하고 우리의 자기결정권을 찾아갈 수 있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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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쿨존 안전, 영광도 강화해야 한다최근 대전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가 우리 사회에 충격을 준 지 얼마 되지 않아 하교하던 아이가 엄마 눈앞에서 숨진 ‘수원 스쿨존 사고’가 또 다시 사회에 충격을 더했습니다.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법을 강화하고 제한속도를 낮추는 등 보완을 했음에도 사고가 났으며, 보행신호에 건너던 중 우회전 위반한 버스에 8살 초등생이 숨졌습니다. 어린이 등·하교시 사고가 줄지 않는 것은 우리 사회가 아직 자동차 중심의 교통망과 교통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 때문이지 않을까요? 대법원 양형위원회는 스쿨존 교통범죄와 음주·무면허운전 범죄 등에 대한 양형을 강화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전에 사고를 막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더 촘촘한 어린이 교통안전 제도가 정착되어야 하고 교통안전 지도사 확대 등 교육청뿐 아니라 지자체도 팔을 걷어붙여야 하지 않을까 고민되는 시점입니다. 어린이 교통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지역사회 과제가 아닐까요? 하지만 경찰, 지방자치단체, 교육 당국까지 늘 사고가 난 뒤에야 시설을 개선하고 교육하는 방식을 되풀이하다 보니 여론의 좋지 않은 반응이 난무합니다. 우리군은 미리 예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요? 최근 타지역의 교육청이 교육부 사업을 이어받아 올해부터 추진 중인 아이로(路) 지킴이. 즉, 동행 교통안전지도 사업은 눈에 띄는 사업 중 하나입니다. 아이로 지킴이는 2010년 행정안전부가 펼친 워킹 스쿨버스가 모태라고 합니다. 지원 예산도 한시적이어서 자체 사업으로 전환하면서 이름을 바꿨다고 합니다. 아이로 지킴이 사업은 초교 16곳이 대상인데, 학교 자체적으로 등하굣길 가운데 안전에 취약한 통학로를 정하고 교통안전 지도사를 뽑는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교통안전 지도사는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서 낮은 학년 학생 10명 정도를 만나 학교까지 함께 걷고 특정 지점에 배치돼 안전을 챙기는 구조라지요. 하지만 교육청에만 맡겨두는 것은 그만큼 한계가 뚜렷하고 성과도 장담할 수 없지 않을까요? 서울, 경기에서는 10년 전부터 이 같은 사업을 지자체 주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학생을 포함한 보행자 안전 확보가 책무인 우리 영광군 또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때가 아닐까요? 영광군은 아직 교통안전 지도사에 대한 조례 제정도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보이니 교통안전 지도사 제도가 도입되더라도 모든 사고를 예방하기는 어려울 수 있겠지요. 하지만 서울의 성동구의 ‘워킹 스쿨버스’의 성공사례처럼 주민이 함께 고민하고 참여해 성공하는 걸 보고도 우리 영광군 지자체가 뒷짐 지는 모양새는 옳지 않습니다. 생활 현장의 문제 해결을 위해 군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리빙랩’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지 알아가는 영광군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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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 축제, 지역의 특색을 살려야 할 때영광에서 개최되는 찰보리 문화축제가 다가오는 5월 열린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2021년 취소되었던 해를 지나 벌써 제9회를 맞이했다. 영광 찰보리 문화축제는 우리나라 찰보리쌀 최대 재배단지로써 영광보리 산업 특구 지정을 기념하기 위해 시작한 축제로 그동안 다채로운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방문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군남면 주민들이 마음과 뜻을 모아 준비한 지역 축제다. 영광의 농업은 주 5일제가 정착되면서 전원생활을 즐기려는 도시민들의 귀농·귀촌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도시 관광객들에게 휴양처 제공과 토속 먹거리, 농특산물 판매, 민박 등을 제공해 소득을 올릴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전국의 많은 지자체에서 여러 가지 경관작물을 심어 아름다운 농촌 경관을 관광 자원화하고 지역 축제 등과 연계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꾀하고 있단다. 이는 영광군의 축제도 특색이 넘쳐나야 살아남는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될 것!!! 대표적인 사례는 고창 청보리밭 축제. 무려 66.1ha의 드넓은 대지에 초록빛을 뽐내는 청보리는 일상에 지친 현대인의 몸과 마음에 상쾌함을 선물해 준다. 청량한 힐링의 시간을 보내기 위해 매년 축제 기간에만 50만여 명의 관광객이 축제장을 찾을 정도로 봄철 대표 축제로 확실히 자리매김한 것! 올해로 20회를 맞이한 고창 청보리 축제는 좀 더 특별하게 펼쳐진다고 한다. 그동안 경관만 보여주던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바쁜 일상에 지쳐있는 현대인에게 녹색 쉼터에서 잠시 쉴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하는 공간적 의미로 축제로 외연을 넓혔다고 하니 기대해 볼 만 하다. 또한 보리를 활용해 보리빵과 보리 맥주를 만들고 새싹 보리 키우기 체험 행사도 열린다고 한다. 그런가 하면 봄에는 청보리와 유채꽃, 여름에는 해바라기와 백일홍, 가을에는 메밀꽃의 향연이 펼쳐지고 겨울엔 드넓은 설국의 천지로 변해가니. 우리 영광군이 우리나라 찰보리쌀 최대 재배단지로써 씁쓸할 수 밖에 없다. 고창 청보리밭 축제는 2회 연속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대상에 선정된 대한민국의 대표 경관 농업 축제로 볼거리, 먹거리, 살거리가 풍성해 활력이 넘치는 고창으로 거듭났다고 하니 이제 경관농업 축제의 걸음마 단계인 우리 영광군에도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이를 타산지석으로 삼아 우리 영광군의 찰보리 축제도 대표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전 군민이 나서야 할 때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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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이지 않는 스쿨존 사고, 근본적인 처방은?9살 초등학생이 하교길에 친구들과 인도를 걸어가다 차에 치여 숨진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너무나 어린 생명의 희생을 인도와 교통사고라는 모순된 단어로 보도하는 뉴스가 비현실적으로 느껴집니다. 게다가 사고 현장은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이었습니다. 어린이의 생명과 안전을 정부와 사회가 지켜줄 수 있다는 믿음조차 흔들리게 된 경악을 금치 못하는 사건이었죠. 지난 8일 대전에서 어린이 보호구역 보행로를 걷던 초등학생 4명이 도로 경계선을 넘어 돌진한 차량에 치여 다쳤고, 이 중 배승아 양은 이튿날 새벽 숨을 거두었습니다. 운전자는 면허 취소 수치가 넘는 음주 상태였습니다. 안전 펜스도 설치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서울 강남에서 초등학교 3학년 학생이 보행로가 없는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음주 운전 차량에 치여 희생되는 등 안타까운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사고가 벌어져야만 안전의 사각지대를 발견하고 허둥지둥 대책 마련에 나서는 어른들의 태만이 어린이들을 위협하는 흉기가 되어 버린 셈이지요.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도입된 민식이법도 음주 운전 교통사고를 막기 위해 만든 윤창호법도 배양의 생명과 친구들의 안전은 지키지 못했습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어린이 보호구역에서 발생한 어린이 교통사고는 민식이법이 시행된 2020년 483건으로 약간 줄었지만 2021년 523건으로 다시 늘었다고 합니다. 법이 도입되기 전인 2017~2018년보다 오히려 많아진 셈이지요. 법원의 양형기준도 느슨합니다. 이번에 사고를 낸 운전자는 혈중알코올농도 0.123%로, 취소 기준인 0.08%를 넘겼지만 윤창호법 적용이 불투명한 상태라고 합니다. 우리 영광군에 있는 영광중앙초등학교 스쿨존 정·후문 영광초등학교 후문 등을 보아도 안전 펜스나 가드레일 등 방호 울타리 같은 안전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곳은 드뭅니다. 필자는 스쿨존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과연 근본적인 처방이 무엇일까를 생각해 봅니다. 민식이법으로 어린이 교통사고를 완전히 근절시킬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부호가 찍힙니다. 여기에 해당 지자체가 더 적극적인 행정을 펼쳤으면, 미연에 사고를 방지할 수 있었지 않느냐는 아쉬움이 남기 마련입니다. 이번 대전 어린이 교통사고 현장에는 보행자 보호를 위한 튼튼한 안전 펜스가 없었다고 합니다. 개정 도로교통법은 안전시설 설치를 의무화 했지만 관련 시행 규칙이 아직 명확하지 않아 방호 울타리가 없는 곳도 많으니 말입니다. 우리 영광군에서만이라도 강력하게 처벌만 하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과속이나 신호 위반 위주로 단속하다 보니 정작 시설물 관리 등에 소홀하지 않았는지 세심하게 살펴봐야겠지요. 법만 만들어 놓고 제대로 된 후속조치가 없다면 실효성을 담보하기 힘들겠지요.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만큼은 차량 돌진에도 견딜 수 있는 가드레일과 방호 울타리를 반드시 설치해야 하지 않을까요? 처벌을 강화하는 것도 일리는 있지만 예방 위주의 스쿨존 정책에 더 힘을 쏟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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