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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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군수 재선거, 조국 대표와 민주당 후보 간 대리전 아니다조국혁신당의 조국 대표가 영광군수 재선거에 과도하게 개입하면서 지역 정가가 흔들리고 있다. 장현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영광과 곡성에 상주하며 직접 선거운동을 주도하고 있지만, “차라리 조국 대표가 출마하는 게 낫겠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조국 대표의 영향력이 지나치게 커지면서 정작 장현 후보자의 정치적 독립성은 실종되었고, 그 존재감조차 희미해졌다. 이러한 상황은 영광군수 재선거가 후보 본인이 지역 유권자들과 소통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무대여야 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지방선거의 핵심은 후보자가 자신의 역량과 정책을 직접 검증받는 과정에 있다. 하지만 이번 재선거는 마치 조국 대표가 주인공인 것처럼 변질되었다. 지역 유권자들이 선택해야 할 인물은 후보자이지 당대표가 아니다. 그러나 조국 대표의 지나친 개입으로 인해 유권자들이 후보자 장현을 온전히 평가할 기회를 빼앗기고 있는 것이다. 장현 후보는 애초에 민주당 경선에서 탈락 위기에 처하자 탈당 후 조국혁신당에 합류했다는 논란의 여지를 남겼다. 이런 배경은 그의 정치적 독립성에 큰 흠집을 남겼다. 더욱이 조국혁신당이 신선한 지역 인물을 내세우기보다는 기존 정치인, 특히 민주당 탈당 후보를 선택한 것은 당의 정체성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다. 윤석열 정권의 퇴진과 새로운 정치 대안을 내세우며 창당한 조국혁신당이 이번 선거에서 과거의 정치 문법을 답습하는 행태를 보임으로써 개혁적 이미지가 크게 훼손될 위험을 자초하고 있다. 지역 청년단체의 A씨는 “조국혁신당이 비례대표 선거에서 얻은 지지를 과대평가하며,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역민의 자존심을 무시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이는 조국혁신당이 지역의 현실적 요구와 민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당의 이익에만 몰두하고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또한 조국 대표가 직접 선거운동에 뛰어든 것은 국회 국정감사와 예산 심사가 한창인 10월, 국정운영에 소홀하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다. 지방선거에만 집중하는 모습은 당이 초심을 잃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으며, 과거 안철수 국민의당도 이처럼 무리한 선거 전략을 채택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비교되고 있다. 결국, 이번 선거에서 조국 대표의 개입은 장현 후보의 존재감을 더욱 약화시키고 있으며, 이는 민주당 장세일 후보의 위상을 상대적으로 높여주는 효과를 불러왔다. 지역사회에서 독립성과 개혁성을 상징하던 조국혁신당이 이러한 가치들을 퇴색시키고 있는 것이다. 지역 정가와 정치계에서는 조국혁신당이 이번 선거에서 본래의 목표인 개혁과 정치적 자립성에 다시 집중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장현 후보가 자신의 리더십과 역량을 발휘할 기회를 주어야 하며, 조국 대표는 과도한 개입을 자제하고 지역민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당이 신뢰를 회복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는 길일 것이다. 이번 영광군수 재선거는 조국 대표와 민주당 후보 간의 대리전이 아니다. 지역의 미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선택이다. 유권자들은 당대표의 영향력이 아닌 후보자의 능력과 비전을 보고 투표할 준비가 되어 있다. 조국혁신당이 지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려면, 이제 선거 전략을 재고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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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수원 공청회, 몸싸움 대신 토론으로 참여해야한빛원전 1·2호기의 수명연장(계속운전) 문제는 영광군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대한 사안이다. 하지만 이 중요한 논의의 장이 되어야 할 공청회는 지난 몇 달 동안 계속해서 무산되었다. 주민들은 자신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불만을 오랫동안 표출해왔다. 결국 일부 주민들은 강력한 반발과 물리적 충돌로 공청회를 막았고, 이는 그들이 느껴온 소외감과 불안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나 이제는 영광의 앞날을 위해 차분히 들어보고 신중히 판단해야 할 때다. 감정적 대립을 넘어서, 서로의 의견을 청취하며 대화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공청회는 정책을 전환하거나 법을 개정할 필요성이 있을 때, 폭넓은 의견 수렴을 위해 열리는 법적 절차다. 공청회의 파행이 거듭되는 것은 우리 사회에 토론 문화가 아직 정착되지 않았음을 보여준다. 단체나 개인이 정부 정책에 대해 다른 의견을 가질 권리가 있지만, 그것은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반대 여론을 모아야만 효과를 발휘한다. 공청회를 막으면 갈등만 증폭될 뿐, 현실적인 대안을 찾을 기회를 놓칠 수 있다. 토론이 완력과 소음에 눌리는 사태가 계속돼서는 안 된다. 지역사회에는 원전 수명연장이 가져올 경제적 이익과 안정성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원전 안전 평가를 철저히 거쳐 '계속운전'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동시에, 원전 사고에 대한 불안감과 안전 문제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강하게 존재한다. 이 양측의 의견은 모두 중요하며, 배제되어서는 안 된다. 공청회를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그에 대한 철저한 검토가 필요하다. 원전은 지역사회에 깊이 뿌리내린, 말 그대로 영광에 '거대한 그림자' 같다. 한편으로는 지역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지만, 그로 인한 불안감과 잠재적 위험은 여전히 주민들의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다. 원전 주변에서 살아가는 주민들 중 다수는 만일의 사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공청회조차 열리지 않는다면, 주민들은 더욱 큰 불안을 느낄 수밖에 없다. 원전 '수명연장'이라는 복잡한 문제를 단순히 찬반으로 나눠 해결할 수 없다. 한수원과 정부는 주민들의 의견을 진지하게 듣고, 그들의 불안을 해소할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반대로, 주민들도 모든 정보를 정확히 듣고, 그에 따라 합리적인 판단을 내려야 할 때다. 갈등을 해결하고 현실적인 대안을 찾기 위해서는, 공청회를 통해 서로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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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군수 선거, 기본소득 공약의 재정적 지속 가능성은?오는 10월 16일 예정된 영광군수 재선거에서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기본소득 공약이 지역사회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예비후보들이 내세운 기본소득 공약은 군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의도를 담고 있으나, 이로 인한 영광군 재정에 미칠 영향에 대한 논란이 뜨겁다. 기본소득은 모든 주민에게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제도로, 2010년대 초반부터 한국 사회에서 논의되기 시작했다. 성남시의 '청년배당'이 대표적인 사례로,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이 2016년부터 청년들에게 연간 100만 원을 지급하면서 이 제도를 도입했다. 이 정책은 청년층의 경제적 어려움을 완화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했으나, 한편으로는 재정적 부담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낳았다. 이후 2019년부터 경기도는 청년기본소득과 농민기본소득을 시행하며, 기본소득 개념을 더욱 확산시켰다. 당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전 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완전기본소득’의 재정적 어려움을 고려해 특정 계층에 한정된 ‘부분기본소득’을 도입했다. 그러나 2023년 7월, 성남시가 최초로 도입했던 청년배당은 찬반 논란 끝에 폐지되었다. 결국, 성남시의 청년배당 정책이 도입된 지 7년 만에 막을 내린 것이다.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발의한 ‘성남시 청년기본소득 지급 조례 폐지조례안’이 통과되면서 청년배당은 공식적으로 종료되었다. 기본소득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 해외에서도 핀란드와 스위스에서 시행된 기본소득 실험이 예상보다 낮은 효과를 보이며 중단되자, 기본소득이 아직 한국 사회에서 시기상조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기본소득 공약이 선거용으로 제시되는 것이라는 비판도 제기되었다. 이번 영광군수 재선거에서 기본소득 공약이 중심에 서 있다,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영광읍에 거주 중인 A씨는 “기본소득 공약이 군민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할지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신중한 접근을 요구했다. 특히, 영광군의 재정 상황을 고려할 때, 기본소득 공약이 단기적으로는 지역경제를 부양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오히려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한 지역경제 전문가는 “기본소득 공약은 군민들에게 직접적인 혜택을 줄 수는 있지만, 재정적 지속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으면 오히려 지역경제를 위태롭게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기본소득 공약이 단기적 효과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재정 안정성까지 담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이 중요해진다는 관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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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바웃칼럼> 영광군의회와 공무원노조의 충돌, 군정과 의회영광군의회와 영광군공무원노동조합(영공노) 간의 최근 충돌은 의회 운영뿐만 아니라 군정 운영에도 심각한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군의회의 일부 의원들이 보여준 비도덕적 행태와 김정섭 권한대행의 군정 운영 방식에 대한 불신이 겹치면서 군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영공노는 성명서를 통해 A 의원이 인사권에 부당하게 개입하려 했다는 의혹, B 의원의 술에 취해 본회의장에서 동료 의원에게 고성과 욕설을 퍼부은 사건, C 의원이 술자리에서 지역민과 주먹다짐을 벌이고 이를 말리던 공무원을 폭행한 사건 등을 공개했다. 이러한 행태는 의회의 본분을 망각한 행동으로, 의회 운영의 신뢰를 뿌리부터 흔들고 있다. 반면, 강필구 의원은 7월 11일 열린 제282회 임시회에서 김정섭 영광군수 권한대행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며, 군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력히 촉구했다. 강 의원은 김 권한대행이 전 군수의 측근을 승진시키고 특정업체에 계약을 몰아주는 행보를 우려하며, 이는 군민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일이라고 경고했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날까?’라는 속담처럼 이러한 의혹들이 단순히 근거 없는 소문이 아니라는 점이 더욱 문제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의회 운영과 군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이제는 말뿐인 다짐이 아닌, 실제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야 할 때다. 권력을 사유화하고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행태를 완전히 뿌리 뽑아야 한다. 사필귀정(事必歸正), 결국 올바름이 승리하는 법이다. 군민들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투명한 절차와 공정한 의사 결정 과정이 필요하다. 군의회는 재발 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의회 운영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할 때다. 위기일발의 상황에서 의회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김정섭 권한대행 또한 군민들의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군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해야 한다. 권한대행 체제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군민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공정한 인사와 투명한 계약 절차를 확립해야 한다. 권한대행으로서 부군수의 역할은 단순히 일시적인 대행이 아닌, 군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가는 리더십을 보여주는 것이다. 군수 권한대행의 역할은 무게가 크다. ‘유비무환’의 자세로 군정을 운영해 나가야 한다. 이번 충돌은 단순한 갈등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이는 의회와 군정이 군민의 신뢰를 잃는 순간, 그 역할과 기능이 얼마나 무너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영광군의회와 김정섭 권한대행은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진정으로 군민을 위한 변화의 길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참에 뼈를 깎는 각오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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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바웃칼럼> 영광군수 재선거, 목민심서의 교훈을 되새겨야...다가오는 10월 16일, 영광군수 재선거가 치러진다. 각 진용 모두 후보를 갖추는 과정에 있으며, 출마 의사를 밝힌 예비 후보는 10여 명에 이른다. "저 출마합니다" 혹은 "그 사람 출마한다고 합니다"라는 말이 돌고 있다. 일부 후보는 출마를 기정사실화하고 있으며, 남의 입을 빌려 여론을 탐색하는 예비후보들도 있다. 지역에서 생소한 사무실들이 하나 둘 문을 열고, 출판 기념회도 개최하는 등 재선 열차는 이미 출발선에 서 있다. 다산 정약용 선생이 쓴 목민심서(牧民心書)는 공직자라면 살아생전 한번은 봐야 하는 필독서로 꼽힌다. 목민(牧民)은 백성을 다스린다는 뜻이며, 심서(心書)는 다산 자신이 목민하려는 마음은 있지만, 실제로는 실행할 수 없었기 때문에 마음속으로만 생각한 글이라는 뜻이다. 후보들이 이 교훈을 마음에 새기고, 주민들의 진정한 목민관이 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번 재선거는 그 중요성이 남다르다. 영광은 민주당 색이 강한 지역이다. 그러나 민주당 공천을 받더라도 이번 선거판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후보군들이 이 점을 모를 리 없다. 유력한 예비 후보들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누가 공천을 받느냐에 따라 선거 판도가 달라질 것이다. 하마평에 오른 예비 후보들의 면면을 보면 전직 도의원, 조합장, 사업가, 정당인 등으로 나뉜다. 특히 후보 중에는 정치적 정체성과 맞지 않는 인사들도 눈에 띈다. 정치 활동을 전혀 하지 않은 신인들도 있다. 아직까지 개개인의 품성과 정책 공약은 알 수 없어 목민은 있지만, 심서는 없는 상황이라 단언할 수 없다. 앞으로 예비후보들이 주민들의 표심을 파고들면서 자연스럽게 목민의 재목이 될 수 있을지 검증이 시작될 것이다. 강필구 영광군의회 의장이 7월 1일 출마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이는 재선거 판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소식이다. 강 의장의 불출마 결정으로 인해 다른 예비 후보들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민주당 경선을 두고 여러 추측들이 떠돌고 있으나, 아직 결정된 것은 없어 보인다. 다만 중앙당 흐름을 볼 때 당 대표가 7월 중 선출되면 중앙당 경선 기준인 책임당원 80%, 일반 국민 20%가 적용될 전망이 크다. 이번 영광군 재선거에는 조국혁신당 후보 공천도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는 영광군 재선거의 경쟁을 더욱 치열하게 만들 전망이다. 조국혁신당이 어떤 후보를 내세울지, 그리고 그 후보가 어떤 정책과 공약을 제시할지 주목된다. 영광군수 선거에서 무소속 후보들이 3번 당선된 사례가 있다. 이번 재선거에서도 무소속 예비주자들이 발걸음을 바쁘게 하고 있다. 현재 무소속 예비주자는 3명으로, 이들은 중도 포기는 없을 것이며 10월 16일까지 끝까지 완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산 정약용 선생의 목민심서는 오늘날에도 큰 교훈을 준다. 이번 영광군수 재선거에 출마하는 후보들은 목민심서의 정신을 되새기며, 진정으로 군민들을 위한 정치를 펼쳐야 할 것이다. 군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진정한 목민관이 나타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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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값·소값 폭락에 신음하는 영광군 농민들전통적으로 농업이 주요 소득원이었던 전남이 최근 농산물 가격 폭락으로 인해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농민들의 경제적 어려움이 가중되면서 지역 경제 전반에 걸쳐 큰 타격을 주고 있는 상황이다. 쌀값은 작년 10월 이후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4년 5월 5일 기준으로 산지 쌀값은 80kg 한 포대당 19만 원으로 떨어졌고, 5월 15일에는 18만 9천 488원까지 하락했다. 정부는 2023년 수확기 이후 다섯 차례에 걸쳐 수급 안정 대책을 발표하고, 2024년 2월 식량 원조용으로 10만 톤을 매입했지만, 쌀값 하락세는 멈추지 않고 있다. 전남지역 농협 쌀 재고량은 전년 대비 80% 증가한 18만 톤에 달해, 추가 하락을 막기 위한 긴급한 대책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 영광군 농민들도 시름이 더해가고 있다. 소값 폭락 상황도 심각하다. 소값은 2년 전부터 불안정해지더니 최근에는 두당 200만 원에서 최대 400만 원까지 손해를 보고 있다. 한우 비육우 두당 생산비는 평균 1천만 원이지만, 도매가격은 750만 원을 밑돌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한우 사육 농가들에게 큰 타격을 주고 있으며, 많은 농가들이 부채로 인해 파산 위기에 처해 있다. 더불어, 무허가축사 적법화로 인해 큰 부채를 안고 있는 농가들은 금리 및 사료값 폭등, 소값 폭락이 겹치면서 어려움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전남도는 이러한 위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 시장격리 15만 톤을 건의하기로 했다. 전남도와 농협, 대한곡물협회,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대책 회의를 통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그러나 현 상황에서 정부의 대책이 실질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농업은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지역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다. 농가 소득이 줄어들고 농촌 경제가 위축되면, 이는 영광군의 전반적인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벼랑 끝에 선 농업을 구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이 절실하다. 농민들이 더 이상 고통받지 않도록, 그리고 농업이 다시 주요 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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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 간섭과 소극 행정, 영광군 예산 운용의 문제점영광군의 예산 운용이 부실하게 이루어지며 국·도비 보조금 112억 원을 반납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와 더불어 순세계잉여금이 370억 원에 달해 예산 추계 및 편성 과정의 부실함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는 지역 주민들의 중요한 혜택이 소홀히 되는 결과를 낳고 있어 비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영광군의 예산 반납 문제는 눈치보기식 행정과 외부 간섭 또한 한 몫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지역 내 일부 기자 및 비선 실세 등의 지나친 간섭으로 인해 행정이 더욱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행정 업무에 과도한 영향을 미쳐 결국 사업이 중단되거나 변경되어 포기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러한 현실에 담당 공무원들은 소극적 행정으로 인해 군민들에게 돌아가야 할 혜택이 소홀히 되는 결과가 초래되고 있다. 또한 예산만 편성한 후 신청자의 참여만 기다리는 방식으로는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군민들은 필수적인 지원을 받지 못하게 되며, 지역 발전에도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영광군은 외부 간섭자들에 대한 눈치보기보다는 체계적이고 철저한 계획 수립과 함께 외부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를 통해 소극적 행정을 벗어나 적극적인 행정으로 군민들이 실제로 필요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군민의 세금이 제대로 사용되지 못하고 반납되는 현실은 군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이며, 이는 장기적으로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영광군은 이를 명심하고, 체계적인 예산 관리와 효율적인 재정 윤용에 힘써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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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성포단오제의 미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방안은?법성포단오제가 10여 일앞으로 다가왔다. 법성포단오제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축제다. 하지만 최근몇 년간 축제 운영과 관련한 문제들이 불거지면서 그 명성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삼아 새로운 리더와 함께 법성포 단오제를 새롭게 도약시키기 위해 몇 가지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먼저, 법성포단오제의 전통과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 키기 위해 단오제 전수교육관 인근에 민속놀이 마을을 조성하는 것도 검토해봐야 한다. 이곳은 단순히 축제 기간에만 운영되는 것이 아니라, 1 년 365일 내내 방문객들이 다양한 민속놀이와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초가집 야시장과 같은 전통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마치 낙안읍성처럼 과거의 모습을 재현함으로써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주중에는 교육기관과 연계 하여 우리 민족의 고유 민속 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 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과 교육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주말에는 가족 단위의 체험객들이 줄을 지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방식은 지역민과 방문객 모두에게 즐거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이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영광은 천혜의 환경과 먹거리가 풍부하며, 숙박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으므로 1년 365일 체류형 관광지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굴비, 모싯잎떡 등 지역 특산물의 소비도 극대화될 것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법성포 단오제가 단순한 축제를 넘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축제 예산을 연예인 초청 행사와 같은 1회성 소모로 낭비하는 대신, 이러한 장기적인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예인 초청 행사는 단기간에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는 있지만,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민속놀이 마을 조성은 단기적인 흥행을 넘어서 장기적으로 지역 경제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이다. 법성포단오제 민속놀이 마을은 단순한 관광지가 아니 라, 전통문화의 살아있는 체험장이 될 것이다. 이곳에서는 전통놀이 체험, 전통음식 시식, 전통공예품 제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있다. 이를 통해 방문객들은 법성포의 전통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원자력 발전소 주변 상생 사업비의 장기적인 투자 계획도 중요하다. 이러한 투자는 지역 경제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함께, 영광이 장기적으로 안정된 기반 위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법성포단오제의 미래는 현재의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달려 있다. 단오제 전수교육관 인근에 민속놀이 마을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지속 가능한 관광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은 법성포단오제의 명성을 회복하 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지금이야말로 법성포단오 제가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환점을 맞이할 때다. 지역사 회와 함께 힘을 모아 법성포 단오제를 다시금 우리 지역의 자랑으로 만들어 나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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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진단>강종만 군수의 공백, 군수직 상실로 남은 향후 영광은?17일, 대법원은 강종만 영광군수의 상고를 기각하며 1심과 2심의 유죄 판결을 확정지었다. 이로 인해 강 군수는 군수직을 상실하게 되었고, 영광군은 보궐선거를 통해 새로운 군수를 선출해야 한다. 강 군수는 2022년 6월 1일 영광군수로 당선되었으나, 후보자가 되기 전 A씨에게 현금 100만 원을 제공한 혐의로 기소되었다.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1심에서 벌금 200만 원을 선고받았고, 항소도 기각되었다. 대법원의 최종 판결로 강 군수는 군수직을 상실하게 되었다. 한편, 대법원 판결을 앞둔 지난 2일, 광주지방 검찰청 앞에서 군민 500여 명이 모여 강 군수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한 신속한 처분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집회 참석자들은 투명하고 공정한 법 집행을 요구하며, 한 주민은 "정의가 지연되는 것은 정의가 부정되는 것과 같다"며 신속한 해결을 강조했다. 이러한 바람에도 불구하고, 강 군수의 유죄 확정과 군수직 상실은 지역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강 군수는 재임 기간 동안 영광군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특히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대규모 프로젝트들을 추진해 왔다. 대표적으로, 농업과 해양 산업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려는 시도와 관광 인프라 확충을 통한 지역 관광 활성화 등이 있다. 그의 정책들은 지역사회의 오랜 숙원을 해결하고자 하는 진정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많은 지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아왔다. 그러나 이러한 헌신에도 불구하고, 그의 군수직 상실로 인해 많은 프로젝트들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지역민들은 강 군수가 추진해 온 여러 개발 계획들이 무산될 가능성에 염려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혼란 속에서도 새로운 기회를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또한, 지역민들은 이번 판결을 계기로 정치적 참여와 관심을 높여야 한다. 정치인들의 이러한 사례는 더 이상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 이를 통해 영광군은 더욱 깨끗하고 발전적인 정치 환경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더불어 강 군수의 헌신과 노력은 결코 잊혀져서는 안 된다. 그의 정책과 프로젝트가 중단되더라도, 새로운 리더가 이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 마지막으로, 지역사회는 혼란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말아야 한다. 이번 판결로 인해 일시적인 혼란이 발생하겠지만, 지역민들이 힘을 모아 미래를 향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나가길 기대한다. 영광군은 이번 사건을 통해 더욱 강해지고 지역민들의 지혜와 힘을 모아 밝은 미래를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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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법원의 선택··· “강종만 군수의 법적 운명과 영광의 미래”강종만 영광군수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사건에 대한 대법원의 최종 판결이 임박한 가운데, 오는 5월 17일에 그 운명이 결정된다. 강 군수는 기부행위 제한 금지 위반 혐의로 기소되어, 2023년 4월부터 시작된 재판에서 1심과 2심에서 모두 유죄 판결을 받았다. 각 심에서 선고된 200만 원 이상의 벌금 판결로 인해, 공직선거법에 따라 군수직을 상실하게 되었다. 강 군수 측은 지난해 12월 즉시 대법원에 상고했다. 한편 올해 2월, 핵심 증인인 조씨가 법정에서의 위증을 검찰에 자백하면서 사건은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했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검찰의 수사 결과는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지난 재판 과정에서 법원은 주요 증거로 조씨의 법정 진술을 활용했다. 조씨는 "강 군수가 100만 원을 주며 ‘선거 때 잘 도와달라’고 말했다"고 진술했는데, 이 진술은 강 군수의 유죄를 입증하는 결정적인 증거로 간주되었다. 앞서 수사기관 간의 판단이 엇갈리는 상황도 초래했다. 초기에 경찰은 강 군수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필요한 충분한 증거가 없다고 판단하여 불송치 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검찰은 보완 수사를 요구했고, 이후 강 군수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기기로 결정했다. 이런 상황에서, 조씨의 자백 이후 예정된 5월 17일 대법원의 판결 시기를 두고 일각에서는 판결이 서둘러진 것이 아닌지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는 강 군수에 대한 판결이 충분한 법적 검토와 심도 있는 심리 과정을 거치지 않고 이루어질 수 있다는 불안감을 반영하는 의견이다. 법조계에서는 대법원이 강 군수 사건에 대해 충분한 증거와 법리 검토 없이 서둘러 판결을 내릴 경우, 재심을 통해 원심 판결이 취소될 가능성이 있다고 제기되었다. 이 경우, 강 군수가 군수직을 상실한 후에 진행되는 재심은 민주적 선거 절차를 통해 선출된 공직자가 법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직을 잃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반면, 대법원이 5월에 판결을 내리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도 존재한다. 만약 모든 증거와 법적 검토가 충실히 이루어졌다면, 신속한 판결은 사법 절차의 효율성을 높이고, 강 군수와 영광군에 법적 확실성을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 이는 지역 사회의 불안을 줄이고, 불필요한 정치적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따라서, 대법원의 결정은 단순히 강 군수의 개인적 운명을 결정짓는 것을 넘어서 영광군의 정치적 및 사회적 미래에도 깊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강 군수의 군수직 상실 여부는 영광군의 리더십 공백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며, 이는 지역 내 정치적 안정성과 행정의 연속성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판결은 영광군의 미래뿐만 아니라, 법의 공정성과 권위를 시험하는 중요한 사례로 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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