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2019년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기사입력 2019.01.21 18:04 | 조회수 322

SNS 공유하기

ka fa
  • ba
  • url
    방분권 지국가 실현을 위한 자치분권 실행 촉구 대전선언문 발표

    IMG_9734.JPG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강필구)는 21일 대전광역시 유성구 라도무스아트센터에서 전국 지방의회 2927명을 대표하는 의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정기총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정기총회에는 강필구 회장(전남 영광군의회 의장), 전국 226개 시군구자치구의회 의장,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순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장, 이상민 국회의원 등 600여 명이 참석했으며 허태정 대전광역시장, 김종천 대전광역시 의장, 정용래 유성구청장이 참석하여 손님을 맞이해 주는 뜨거운 열기를 보여주었다.

    IMG_9737.JPG

    정기총회는 1부 기념식과 2부 총회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4대 지방자치권(자치입법권, 자치조직권, 자치재정권, 자치복지권) 보장과 국가와 지방정부 상호 간 지방분권형 국가통치 구현, 자치분권을 위한 법 제도 개선에 노력 제시 등 “지방분권 국가 실현을 위한 자치분권 실행 촉구 대전선언문“ 채택과 일부 기초의회의 국외연수 중 폭행사건에 대한 반성과 자성결의문을 채택해 보다 성숙한 윤리의식과 책임감을 갖는 의회 상을 적립 주민복리증진 및 지역발전의 초석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IMG_9742.JPG

    또한 모범적인 지방의정 활동으로 지역발전에 공헌한 의원 22명에 대하여 의정봉사대상 수여와 2018년 주요업무 추진실적과 2019년 주요업무계획을 보고하고, 2018년 세입․세출예산 결산감사 보고 및 2019년 세입․세출예산 보고를 실시했다.

    IMG_9747.JPG

    강필구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한민국의 백년대계를 위한 시대적 소명인 지방분권 개헌을 위해 평화속에서 중앙과 지방이 더불어 울력걸음으로 지방자치에 민주주의 꽃이 만개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주시길 바란다.” 고 했다.

    허태정 대전광역시장은 “대전시 출범 70주년, 광역시 승격 30주년에 발 맞춰 마련한 대전방문의 해에 오신 의장님들을 환영한다.”며 지방의회와 지방정부의 공조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의장님들이 함께할 때 우리나라의 진정한 지방자치, 주민주권 구현을 빠르게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IMG_9748.JPG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지방의회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지역의 발전을 위해 많은 노고가 있었다”며 “앞으로도 민생의 파수꾼, 참 일꾼으로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더욱 앞장서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sns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