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영광군, 내수면어업계 설립... 새로운 소득원 개발

기사입력 2020.12.17 13:47 | 조회수 1,063

SNS 공유하기

ka fa
  • ba
  • url
    불갑저수지 공동어업 면허로 신규 내수면 어업 기반 확충

    3-1.불갑자원화사업 계획평면도.jpg

    영광군은“내수면어업의 활성화 방안의 일환으로 불갑 저수지를 중심으로 한 인근 주민들에게 내수면어업계 설립을 인가하고 공동어업 면허 처분을 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해면어업에서 소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비해 상대적으로 생산기반이 취약한 내수면어업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어업소득원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그동안 불갑 저수지에서 수산자원을 포획하거나 채취하는 행위가 불법이었지만 앞으로는 합법적인 어업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 수산자원의 효율적인 이용․관리와 지속가능한 생산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불갑 저수지에 2021년까지 31억을 투입하여 유휴저수지자원화 사업으로 인공산란장과 인공수초 섬 등 어류의 산란환경 및 생태환경을 마련하고 블루길, 베스 등 외래어종 퇴치 후 경제성이 높은 토산어종인 잉어, 붕어, 뱀장어, 동자개 등을 방류 하는 유휴저수지자원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불갑 테마공원 관광자원과 연계하여 내수면 체험관광 활성화를 위해 어족자원 산란과 수변, 수생식물 관찰 학습이 가능한 생태체험장을 조성하여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영광군수는“이번에 구성된 불갑 내수면 어업계 처분으로 마을주민들의 공동 소득을 올릴 수 있는 새로운 길을 열었으며,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내수면 어류 등을 활용한 토산 어종 식품을 제조․판매할 수 있는 생산자 단체 육성과 불갑 관광지 주변에 메기, 붕어, 동자개, 장어 등 민물고기전문식당 조성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backward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