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4.04.20 (토)

  • 흐림속초12.4℃
  • 비15.2℃
  • 흐림철원14.6℃
  • 흐림동두천15.6℃
  • 흐림파주16.1℃
  • 흐림대관령8.6℃
  • 흐림춘천14.8℃
  • 비백령도14.5℃
  • 비북강릉12.5℃
  • 흐림강릉13.2℃
  • 흐림동해13.5℃
  • 비서울16.1℃
  • 비인천16.2℃
  • 흐림원주15.7℃
  • 황사울릉도13.9℃
  • 비수원15.4℃
  • 흐림영월14.1℃
  • 흐림충주15.3℃
  • 흐림서산14.3℃
  • 흐림울진13.8℃
  • 비청주15.1℃
  • 비대전13.9℃
  • 흐림추풍령12.6℃
  • 비안동16.2℃
  • 흐림상주14.5℃
  • 흐림포항15.4℃
  • 흐림군산13.1℃
  • 비대구15.4℃
  • 비전주14.7℃
  • 흐림울산15.8℃
  • 비창원16.4℃
  • 흐림광주16.7℃
  • 비부산15.6℃
  • 흐림통영14.8℃
  • 흐림목포16.7℃
  • 비여수14.8℃
  • 비흑산도14.7℃
  • 흐림완도15.9℃
  • 흐림고창16.3℃
  • 흐림순천14.0℃
  • 비홍성(예)13.7℃
  • 흐림13.7℃
  • 흐림제주20.0℃
  • 흐림고산16.2℃
  • 흐림성산17.3℃
  • 비서귀포17.5℃
  • 흐림진주14.6℃
  • 흐림강화16.3℃
  • 흐림양평15.5℃
  • 흐림이천14.5℃
  • 흐림인제13.9℃
  • 흐림홍천14.8℃
  • 흐림태백11.1℃
  • 흐림정선군14.6℃
  • 흐림제천13.8℃
  • 흐림보은13.9℃
  • 흐림천안14.6℃
  • 흐림보령14.1℃
  • 흐림부여13.5℃
  • 흐림금산13.1℃
  • 흐림13.7℃
  • 흐림부안14.0℃
  • 흐림임실13.9℃
  • 흐림정읍16.5℃
  • 흐림남원14.8℃
  • 흐림장수14.5℃
  • 흐림고창군16.3℃
  • 흐림영광군16.8℃
  • 흐림김해시15.6℃
  • 흐림순창군15.0℃
  • 흐림북창원17.2℃
  • 흐림양산시16.6℃
  • 흐림보성군15.9℃
  • 흐림강진군16.3℃
  • 흐림장흥16.0℃
  • 흐림해남16.1℃
  • 흐림고흥15.5℃
  • 흐림의령군15.5℃
  • 흐림함양군13.5℃
  • 흐림광양시14.4℃
  • 흐림진도군16.1℃
  • 흐림봉화14.6℃
  • 흐림영주14.6℃
  • 흐림문경14.4℃
  • 흐림청송군15.5℃
  • 흐림영덕14.1℃
  • 흐림의성17.0℃
  • 흐림구미14.9℃
  • 흐림영천15.3℃
  • 흐림경주시16.6℃
  • 흐림거창12.3℃
  • 흐림합천14.5℃
  • 흐림밀양15.2℃
  • 흐림산청13.5℃
  • 흐림거제15.4℃
  • 흐림남해15.6℃
  • 흐림17.0℃
기상청 제공
너무 많은 교통신호등…출퇴근길 군민들 ‘왕짜증’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동네 맛집/멋집

너무 많은 교통신호등…출퇴근길 군민들 ‘왕짜증’

잘못된 교통 시스템 개선해야
과잉 신호등, 오히려 사고 유발
불필요한 신호대기 및 혼잡완화 ‘감응신호시스템’ 도입 시급

201509101742418543_1.jpg
▲좌회전 감응신호시스템 체계도[사진=군산시청]

영광읍 칠거리 회전교차로에서 영광고등학교 후문간 신호등 신설에 주민들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차로가 좁음에도 신호등이 잇달아 있어 운전자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다. 너무 많은 신호등은 오히려 신호위반을 조장하고, 사람들의 책임과 주의의무를 빼앗아 개선이 시급하다.

실제로 네덜란드에서는 교통사고의 원인 대부분이 잘못된 교통 시스템 때문이라는 사실에 교통신호, 안내선, 가드레일, 제한속도 등을 줄였더니 평균속도, 대기시간, 사고가 절반으로 줄어들거나 일부 지역에서는 완전히 사라지는 효과가 일어났다.

특히 국제아파트에서 영광고교 구간중 장애인 복지시설 앞 좌회전신호와 직진신호가 같이 들어오면서 직진차량이 한번에 통과하지 못하고 다시 신호를 기다리는 상황도 빈번하다. 또 좌회전 차량의 교통량에 비해 신호가 길어 차라리 감응차선으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감응신호시스템’은 방향별 이용차량을 자동으로 감지해 필요한 신호만 부여하고, 나머지 시간은 주도로에 직진신호를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교차로에서 불필요한 신호대기 및 혼잡을 완화하고 신호위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지난 2014년 경기 화성과 포천에 ‘감응신호시스템’ 시범사업 시행 결과 교차로 1곳당 직진 시간은 약 11분(27%) 늘어나고, 통과 차량대수는 약 259대가 증가(12%)했다. 또 신호위반 건수는 1일 167건(51%)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전국 주요도로에 적용할 경우 연간 4640억원의 사회적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나타나 관내에도 ‘감응신호시스템’ 도입이 시급하다.

일부 운전자들은 신호에 걸리지 않기 위해 과속을 일삼거나 아예 신호를 무시하는 경우도 다반사여서 이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도 상존하고 있다.

주민 A씨는 “해당구간에 불필요하게 신호등이 많아 한참 기다려야 해서 다른 도로로 우회한 적이 많다”면서 “짧은 거리에 신호등 3개는 현실과 동떨어진 교통정책이 아닌가 싶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과연 신호등이 많을수록 안전하고 질서가 잘 지켜질까?”라며 “신호등 3개를 한번에 통과하려고 과속하는 차량들도 많이 봤다”고 말했다.

다른 주민 B씨는 “영광군이 예산이 많아 신호등을 많이 설치했다고 이해할 수는 있지만, 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는 행정은 오히려 운전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하고 부작용을 준다”고 주장했다. 이어 "통행이 뜸한 도로 건널목에는 '버튼식 보행자 작동 신호기'를 설치하든지 '연동제 신호등'을 설치해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많은 주민들이 과잉 신호등에 불만을 쏟고 있는 만큼 영광군이 어떠한 대책을 마련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화면 캡처 2021-04-08 174407.pn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