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뉴스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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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다 다 죽어~ 굴비도, 상인도, 군민도”영광군의회가 명절을 앞두고 군 예산으로 수백만 원 상당의 굴비를 언론인들에게 선물했다고 한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일부 주민들이 “군민의 세금으로 선물을 돌렸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하지만 상황을 조금만 들여다보면 이 논란이 얼마나 안타까운 현실을 담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영광 굴비거리는 요즘 말 그대로 “죽게 생긴” 상황이다. 경기 침체와 어획량 감소로 명절 대목도 반토막이 났고, 상인들은 굴비를 팔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군혈세로 선물을 돌렸다”는 비판은 한편으로는 이해가 간다. 하지만 굴비 상인들에게는 이번 의회의 구매가 생존을 위한 작은 희망이었을 수 있다. 설 대목을 맞아 굴비가 팔려야 지역 경제가 돌아가고, 상인들이 버틸 수 있다. 사실 상인들 입장에서는 “이렇게라도 굴비를 팔아야 살 수 있다”는 절박함이 있다. 지역 경제는 지역민들이 함께 움직여야 살아난다. 상인들은 굴비를 팔아야 살고, 군은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 움직여야 한다. 군의회의 이번 결정이 법적으로 문제가 없고, 지역 경제를 위한 의도였다면, 비난보다는 지역사회의 이해와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물론 군의회가 보다 투명한 설명과 절차를 통해 주민들의 이해를 구했다면 좋았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필요한 건 “왜 세금을 썼냐”는 비난보다는 “어떻게 지역을 살릴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실행이다. 굴비가 팔리지 않아 죽게 생긴 상인들, 그리고 군민들 모두가 살아남기 위해선 이런 움직임이 계속돼야 한다. 임금님 수라상에 오르던 영광굴비의 위상이 명절 대목을 다시 되살리고, 지역 경제의 숨통을 틔우는 날이 오길 기대해본다. “이러다 다 죽겠다”는 말이 더 이상 들리지 않도록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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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봐, 해보긴 해봤어?” 정주영 정신, 영광군에 필요하다영광군이 참조기 양식산업화센터 건립에 212억 원을 투입해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도전에 나섰다. 그러나 군의회의 강력한 반대 속에 이 사업이 성공할지는 불확실하다. 이런 상황은 묘하게도 故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의 어록, “이봐, 해보긴 해봤어?”를 떠올리게 한다. 그의 도전 정신이 없었다면 한국 경제는 지금과 같지 않았을 것이다. 영광군이 그의 발자취에서 배워야 할 때다. 1970년대, 정주영 회장은 세계 최대 조선소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품고 영국으로 갔다. 당시 대한민국은 조선업은커녕 산업 인프라조차 빈약한 상태였다. 정 회장이 건넨 보증물은 단 한 장의 사진이었다. 울산 해변을 찍은 사진 위에 “여기에 세계 최대 조선소를 짓겠다”는 약속이 담겼다. 영국 은행가는 웃으며 물었다. “조선소를 운영해본 적이 있습니까?” 정 회장의 답은 간단했다. “아니요. 하지만 해보지 않고 어떻게 알겠습니까?” 그의 도전은 단순한 대담함을 넘어선 신념이었다. 그리고 결과는 어땠나. 울산 현대조선소는 오늘날 세계 최고의 조선소로 자리 잡았다. 정 회장은 실패의 가능성을 이유로 도전을 멈추지 않았다. 그의 도전 정신은 대한민국 산업화를 이끈 원동력이 됐다. 이와 비교하면 영광군의 참조기 양식산업화센터는 그다지 “무모한 도전”이라고 볼 수도 없다. 오히려 현재 영광군이 처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필연적 선택에 가깝다. 참조기 양식은 이미 일부 지역에서 성공 사례가 있는 사업이다. 또한, 기후 변화와 남획으로 참조기 자원이 줄어드는 현실 속에서 이는 단순히 어업 정책이 아니라 지역 경제를 구조적으로 바꾸기 위한 중요한 시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군의회와 일부 주민들은 “막대한 세금 낭비”와 “실패 가능성”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과거 영광군이 추진했던 사업들의 실패 사례를 근거로 “도전하지 않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 주장한다. 하지만 과거 실패가 두려워 새로운 도전을 멈춘다면, 영광군은 정체와 쇠퇴의 길로 들어설 수밖에 없다. 영광군은 2018년부터 현재까지 600억 원이라는 원전 상생사업비를 확보하고도 수년째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지역 리더십의 부재와 정책 우선순위가 명확하지 않다는 문제를 여실히 보여준다. 참조기 양식산업화센터는 단순한 산업 정책이 아니다. 한때 지역을 풍족하게 했던 영광굴비 산업의 쇠퇴를 막고, 지역 경제 활성화의 기폭제가 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다. 현재의 우려와 갈등 속에서도 한 발짝 나아가야 하는 이유다. 물론, 모든 투자가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단기적 실패를 두려워하며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는다면, 지역은 결국 쇠퇴의 길로 접어들 수밖에 없다. 영광군이 이러한 도전을 외면한다면, 몇 년 뒤에도 우리는 같은 질문을 반복할 것이다. “왜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가?” 정주영 회장의 도전은 단순히 성공으로 이어진 경우만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의 사업 중에는 실패로 끝난 사례도 많다. 하지만 그는 실패를 새로운 도전의 밑거름으로 삼았다. 그는 실패가 “돈을 잃는 것이 아니라 배움을 얻는 과정”이라 믿었다. 현대그룹의 역사는 실패와 성공이 교차하면서도 끊임없이 전진한 도전의 연속이었다. 반면 영광군의 상황은 어떠한가. 군은 원전 상생사업비로 600억 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확보했지만, 이 자금을 사실상 묶어 놓은 상태다. 지역 경제는 침체되고, 산업 구조는 낙후돼 있다. 이는 지역 리더십이 도전과 변화를 외면하고, 무위로 일관했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다. 군의회는 “이번 사업도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며 신중을 기하고 있다. 하지만 실패가 두렵다고 멈춰 있는 것은 더 큰 실패다. 앞서 영광군이 추진했던 민간보조사업은 자부담 문제로 무산된 사례가 있다. 이를 교훈 삼아 군은 직영 운영 방식으로 전환하며 실패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나름의 대책을 마련했다. 중요한 것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으려는 철저한 준비와 함께, 도전하지 않으면 미래를 열 수 없다는 인식이다. 정주영 회장이 현대조선소를 시작하며 남긴 또 다른 말이 있다. “불가능이란 없다. 다만 해보지 않았을 뿐이다.” 단순한 기업가의 수사가 아니다. 도전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진리다. 영광군은 이 메시지를 가슴에 새겨야 한다. 물론, 실패는 값비싼 대가를 치르게 한다. 그러나 실패를 통해 얻는 교훈이 없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낭비다. 영광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과거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교훈을 적용해야 한다. 철저한 경제성 검토와 지속 가능한 운영 계획, 그리고 주민과의 신뢰 회복은 필수적이다. 군이 이번 사업에 투입하는 원전상생비용 150억 원은 단순한 비용이 아니다. 이는 침체된 지역 경제를 되살릴 씨앗이다. 씨앗을 뿌리지 않으면 나무는 자라지 않는다. 이 단순한 원리를 영광군은 기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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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청년의 외침, 영광군 정책에 균형이 필요하다영광군의 다양한 정책이 외지 청년 유입에 초점을 맞추면서, 정작 지역에서 나고 자란 청년들은 소외되고 있다. 귀농·귀촌 정책을 비롯한 각종 지원책은 외부인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지만, 원주민 청년들에게는 배제와 불공정의 경험으로 다가오고 있다. 지역 청년들은 여전히 주거와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고향을 떠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은 인구 유출이라는 악순환을 초래하며, 지역 공동체의 연대까지 위협하고 있다. “평생을 영광에서 살았지만, 혜택은 외지에서 온 사람들에게 돌아간다”는 청년들의 외침은 정책 불균형의 심각성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이러한 갈등은 정책 편향이 초래하는 사회적 단절과 폭력 사태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이는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는 심각한 상황이다. 장세일 군수가 발표한 2025년 발전 로드맵이 실질적 효과를 거두려면 기존 주민과 신규 주민이 공존할 수 있는 정책 구조가 필수적이다. 원주민 청년들에게 실질적이고 영향력 있는 혜택을 제공하며, 일자리 지원을 강화하는 동시에 외지 청년 유입 정책과의 균형을 맞추는 일이 시급하다. 지역 구성원 모두가 정책의 혜택을 공유할 때만이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 군은 원주민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해 정책 재설계를 추진해야 한다. 성장과 공존은 영광군이 반드시 달성해야 할 목표다. 지역 청년의 목소리가 정책에 담길 때, 모두가 함께 잘 사는 “새로운 영광”이 현실로 다가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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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세일 군수의 공약과 숨겨진 과제장세일 군수가 약속했던 전군민 100만 원 지급 정책은 군민 생활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한 상징적 공약이다. 하지만 설날과 추석 두 차례에 걸쳐 지급하기로 한 방식은 군 재정의 한계를 엿보게 한다. 재정 압박 속에서도 군민 들과의 약속을 지키려는 장군수의 의지는 분명하다. 그러나 이를 한 번에 지급하지 못한 결정에는 충분한 예산 확보와 재정 운용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담겨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원금을 한 번에 지급할 경우 단기적으로 지역 소비를 크게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재정 소모가 과도해질 경우, 다른 공약사 업의 추진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도 있다. 이는 영광군의 재정 상태가 아직 충분히 안정적이지 않으며, 보다 신중한 관리와 조율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공약 성공 여부는 투명한 재정 운용과 실행력에 달려 있다. 군의 재정 상태를 냉철히 점검하고, 공약 이행 과정 에서 예상되는 부작용을 최소화 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기존 예산의 불필요한 지출을 정리하고, 중앙 정부 지원금 유치 등 새로운 재원 확보 노력을 병행하는 것은 앞으로 반드시 해결해야 할과제가 될 것이다. 더불어, 장 군수가 제시한 5대 분야 50개 공약은 영광군의 장기적 발전과 군민 삶의질 향상을 목표로 한 청사진 이다. 지역경제를 상생시키고, 주민복지를 강화하며, 농산어촌을 풍요롭게 만들겠다는 목표는 군민들에게 큰 기대를 심어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들이 지속 가능성을 갖추지 못하거나 공정한 대상 선정에 실패한다면, 군민 간 갈등을 초래할 위험 성도 내포하고 있다. 장세일 군수의 정책이 지역 경제의 한계를 극복하고 군민 삶의 질을 개선하는 계기로 작용하길 기대한다. 그의 결단은 이제 시험대에 올랐으며, 책임 있는 행정이 곧군민 신뢰로 이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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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잔치로 전락한 해상풍력, 영광은 무엇을 얻는가[사설]영광군 낙월면에서 추진 중인 2조원 규모의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지역 주민들의 깊은 불신 속에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국내 첫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364.8MW)로 주목받은 낙월 해상풍력사업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상생을 내세우며 2026년 7월 상업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외국 자본과 사업자 중심의 이익 구조가 드러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2021년 영광군과 명운산업개발 (주)이 체결한 250억 원 발전기금 협약은 허점투성이로 평가받고 있다. 명운산업개발이 이미 사업권을 자회사인 낙월블루하트로 양도한 상황에서, 해당 협약은 공증 서류조차 확인되지 않아 이행 가능성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를 더욱 키우고 있다. 250억 원 발전기금 또한 1회성 지급으로 제한되어 있어, 사업비가 2조 3,000억원 원에 이르고, 매년 최 대 3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 수익에 비하면 터무니 없이 적다는 평가다. 또한, 사업자 측은 주민과 수익을 나누겠다는 주민참여제를 제안했으 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마련되지 않았다. 주민들이 사업 의사결정에 참여하거나 실질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는 보이지 않는다. 결국, 발전소 운영과 수익 배분 과정에서 주민들은 소외되고, "주 민과의 상생"이라는 약속은 구호에 불과해 보인다. 이 사업은 태국 투자사와 중국 국영기업의 대규모 자금 투입으로 진행되고 있다. 전력 수익의 약 30% 가 외국으로 유출될 예정이며, 발전소 건설 및 운영에도 중국산 부품이 대거 사용된다고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환경적 부담과 어업 인의 생계 위협 등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 주민들에게 돌아간다. 주민들은 환경 훼손과 해양오염을 감내해야 하는 반면, 사업 수익은 외국 자본과 사업자들이 독식하는 구조다. 제주도는 풍력발전사업에서 수익의 17.5%를 지역사회에 환원하고 있다. 2013년에는 '풍력발전 사업자가 개발이익 공유화 계획'을 의무적 으로 제출하도록 조례를 개정했다. 반면, 영광군이 체결한 협약은 법적 효력과 투명성이 모두 부족하며, 지역 주민들에게 돌아갈 혜택은 턱없이 부족하다. 영광 낙월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지역 경제와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기여하려면 다음과 같은 구조적 개혁이 필요하다. 첫째, 협약의 법적 효력을 강화하고, 공증 서류를 보완해 발전기금 지급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 둘째, 발전소 수익의 일정 비율을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법적 의무화를 통해 주민참여제 와 이익공유제를 구체화해야 한다. 셋째, 주민들에게 이익공유제의 필요성과 효과를 교육하고, 의견을 실시간으로 반영할 수 있는 소통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 해상풍력발전사업이 지금의 구조를 개선하지 않는다면, 이는 외국 자본과 사업자만을 위한 "돈잔치" 로 끝날 것이다. 주민들의 희생을 담보로 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결코 지속 가능하지 않으며, 이는 사업 자체의 공정성과 신뢰마저 위협할 수 있다. 해상풍력이 단순히 전력을 생산하는 사업에 머물지 않고, 지역 주민과 함께 성장하는 성공적인 신재생 에너지 모델로 자리 잡기를 기대한다. 지금이라도 영광군과 사업자는 주민과의 신뢰를 회복하고, 상생의 구조를 재정립해야 한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의 미래는 지역민과의 공생에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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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5만 영광군, 어쩌다가 '대선급' 선거전의 중심이 되었나?인구 5만여 명의 영광군의 군수 재선거를 앞둔 지난 8월, 조국혁신당의 조국 대표가 영광군에 깜짝 등장했다. 민주당의 독점 체제에 정면으로 도전장을 내민 조 대표는 직접 영광에서 월세살이를 자처하며 민심 속으로 뛰어들었고, 이 과정에서 조용했던 영광군수 재선거는 대선급 선거전으로 변모했다. 조 대표의 등장 이후 전국의 언론과 방송 카메라들이 영광으로 몰려들며, 영광의 선거 현장은 마치 대통령 선거와 같은 열기로 가득 찼다. 이에 더불어민주당도 이재명 대표 등 당의 거물 정치인들이 영광으로 집결하며 지원에 나섰다. 이로 인해 영광군수 재선거는 더 이상 작은 지역 선거가 아니라 중앙 정치의 축소판이 되어버렸다. 이처럼 예상 밖의 전국적 흥행에도 불구하고, 정작 유권자들이 선택할 군수 후보들에 대한 본질적인 관심은 점점 흐려지고 있다. 조국혁신당의 등장은 강렬했으며, 민주당의 오랜 독점 구조에 균열을 일으키며 변화와 도전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그 바람 속에는 후보의 자질에 대한 검증 부족이라는 큰 결점이 존재했다. 조국 대표는 자당 후보를 '최신형 후라이팬'에 비유하며 치켜세웠고, 후보 자신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군수에 당선되겠다"는 각오를 밝히며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이러한 발언이 과연 유권자들이 바라는 정치인의 모습인지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크다. 특히, 후보의 36년간의 정치 경력을 단순히 '최신형 후라이팬'으로 표현하는 것은 오히려 그 경력을 경시하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진정한 정치인은 주민의 삶을 들여다보고 그 문제를 해결할 의지와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조국혁신당의 후보와 그를 둘러싼 상황에서는 그런 진정성이 잘 보이지 않는다. 중앙에서 내려온 정치인의 화려한 마케팅과 반짝이는 이미지로는 유권자들의 신뢰를 얻기에 한계가 있다. 민주당 또한 이 상황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오랜 기간 영광을 지배해 온 민주당의 아성은 이번 경선 과정에서 발생한 내부 갈등으로 인해 흔들리고 있다. 경선에서 탈락한 후보들이 잇따라 탈당하거나 무소속 출마를 선언하고, 이후 다른 당으로 지지를 옮기면서 내부는 혼란스러운 모습이다. 이로 인해 민주당이 가진 기존의 권위와 영향력도 상당 부분 약화된 상태다. 민주당은 전국적인 정당 네트워크와 자원을 동원해 선거전을 치르려 하고 있지만, 유권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중앙의 유명 정치인들이 아니라 지역 문제를 진정으로 해결할 수 있는 후보의 리더십이다. 지역 경제 활성화, 농업 문제 해결, 인구 감소 등 영광군이 직면한 구체적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정치인이 필요하다. 결국 조국혁신당이 큰집 민주당을 상대로 벌인 '집안싸움‘은 그 당이 표방하는 혁신이라는 기조와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인다. 중앙 정치인의 이미지를 내세우며 후보의 자질 검증을 소홀히 하는 전략은 단기적으로 주목을 끌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지역 유권자들의 신뢰를 얻기에는 한계가 있다. 군수라는 자리는 최신형 후라이팬처럼 반짝이는 이미지로 차지할 수 있는 자리가 아니다. 그것은 지역 주민들의 삶을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능력과 진정성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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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닭 잡는데 소 잡는 칼’ 영광군수 재선거 '독' 될 수10월 16일 치러질 영광군수 재선거는 단순한 지방선거 이상의 의미를 띠게 됐다. 중앙 정치의 갈등과 복잡한 관계가 얽히면서 이번 선거의 본질이 변질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야당 거물급 정치인들의 잦은 방문은 지역 주민들로부터 기대와 동시에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군수 후보와 공약은 뒷전으로 밀리고,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수뇌부만 눈에 띈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논란의 시작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의 과도한 선거 개입에서 비롯됐다. 조 대표가 영광에 월세방을 얻고 굴비를 사고, 지역 관광지를 방문하는 모습을 두고 주민들은 “이런 행동이 지역 발전과 무슨 연관이 있느냐”는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유권자들은 후보들의 정책보다 중앙 정치인의 지나친 개입이 선거의 방향을 좌우하고 있다는 불만이다. 지방선거는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한 리더를 뽑는 자리다. 하지만 이번 영광군수 재선거는 중앙 정치의 거물들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후보들의 정책은 뒷전으로 밀리고 중앙 정치인들의 힘겨루기가 주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민주당도 이러한 상황에서 자유롭지 않다. 민주당은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선거 지원에 투입하며 중앙 정치의 힘을 영광군에 집중시키고 있다. 박 전 원장은 선대위원장으로 임명돼 장세일 후보 지원에 나섰고, 급기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까지 가세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지역 주민들은 급기야 “당 대표들이 영광군수 출마하는게 났겠다”는 냉소적인 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방선거의 초점이 후보 본인이 아닌 중앙 정치인의 지원에 맞춰지면서, 지역 문제 해결에 대한 논의가 희미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조국혁신당이 국회 민생 과제를 뒤로 한 채, 조국혁신당 후보를 지원하는 방식은 마치 ‘닭 잡는데 소잡는 칼’처럼, 필요 이상으로 후보가 자립적인 정치 활동을 하는 데 방해가 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조국혁신당이 이번 선거에서 성공하려면, 조국 대표는 한 발 물러서고 장현 후보가 자신의 비전과 리더십을 유권자들에게 직접 보여줄 기회를 보장해야 한다. 민주당 또한 중앙 정치인의 지원에 의존하기보다는 장세일 후보가 자립적인 정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나친 중앙 정치 개입은 후보의 정치적 독립성을 약화시키고, 선거의 본질을 흐리게 할 뿐이다. 이제 ‘소 잡는 칼’은 그들이 퇴진을 외치던 그 정권에나 가져다 쓰길 바란다. 이번 영광군수 재선거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각 후보들이 자립적인정치인으로서 평가받는 것이다. 중앙정치의 과도한 개입은 오히려 그들의 선거 승리에 ‘독’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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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현 후보의 선택, 정치적 생존인가 신념 부재인가?[사설] 장현 예비후보가 민주당을 탈당하고 또 한 번의 당적 변경을 결심한 것은 그의 정치적 신뢰를 다시 한번 흔드는 결정적인 순간이 되었다. 이번 선택은 단순한 당적 변경에 그치지 않는다. 정치인의 신뢰와 일관성, 그리고 책임감이 결여된 행태가 여실히 드러나면서, ‘철새정치’라는 비난이 그의 이름에 더욱 깊이 새겨지고 있다. 장 후보는 민주당 경선에서 자진 사퇴한 것이 아니라 중앙당의 압력으로 강제로 사퇴당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민주당 측의 입장은 명확했다. 장 후보가 스스로 경선 등록 을 포기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며, 그의 주장은 단순히 당적 변경을 정당화하기 위한 변명에 불과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을 회피하고, 그 책임을 남에게 전가하려는 이러한 태도는 ‘책임전가’ 전형으로 보인다. 즉, 자신의 과오를 인정하지 않고, 거짓으로 정치적 명분을 쌓으려는 시도로밖에 해석될 수 없다. 장현 후보의 이러한 행태는 과거에도 여러 차례 반복되어왔다. 본인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수차례 탈당과 당적 변경을 통해 생존을 도모하는 모습은, 그가 본인의 입맛에 따라 선택을 바꾸는 모습을 보여준다. 정치인은 자신의 신념을 굳게 지키는 것으로 유권자들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 정치적 생존을 위해 신념을 쉽게 버리는 정치인에게 과연 유권자의 지지가 기대될 수 있을까? 과거 장현 후보의 5번의 모든 선거에서의 패배는 단순한 불운의 결과였을까? 이러한 정치적 신념 부재와 일관성 없는 행보는 유권자들이 그를 지지하지 않은 주요 이유일 가능성이 크다. 물론, 장 후보에 대한 평가가 지나치다는 비판이 제기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가 결코 과장되거나 부당하지 않다고 보는 이유는 분명하다. 장 후보는 그동안 정치적 행보에서 일관되게 이익을 우선하는 태도를 보여왔으며, 그에 대한 명확한 사례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이번 당적 변경 역시 그러한 행태의 연장선으로 그의 정치적 스타일을 그대로 반영하는 일관된 패턴이다. 더불어, 장현 후보에 대한 비판이 편파적으로 보일 수 있다는 우려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선거에서 언론이 특정 후보를 비판하는 모습은 편파성 문제를 제기할 빌미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비판의 근거다. 장 후보의 정치적 선택이 지역사회와 유권자들에게 미친 영향을 고려할 때, 비판은 단순한 공격이 아니라 그가 보여준 행보에 대한 정당한 평가로 이해되길 바란다. 정치인의 책임은 지역사회와 유권자들에게 있다. 그러나 장현 후보는 이번에도 그 기회를 외면하고, 개인의 정치적 생존을 우선시했다. ‘후안무치’한 정치인이 남긴 자리는 결국 신뢰를 잃은 껍데기뿐이다. 정치적 일관성과 신념을 잃은 정치인에게 미래는 없다. 유권자들은 이러한 행태를 간파하고 있다. 장현 후보는 이제 자신의 정치적 미래를 다시 생각해봐야 할 ‘전지적 시점’에 놓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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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민주당의 망각?” 장현 후보의 정치적 일관성은?[사설] "네거티브 하지 않겠다던 약속, '성명서'에서 깨졌다 . 장현 영광군수 예비후보가 최근 발표한 성명서는 자신의 정치적 입장과 공약을 방어하려는 의도가 분명하지만, 오히려 여러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그의 정치적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우선, 장현 후보는 이재명 대표의 기본소득 공약을 실현하겠다는 자신의 의지를 강하게 주장하며, 이를 비판하는 언론과 경쟁 후보들을 공격했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공약이 얼마나 실현 가능성이 있는가 하는 점이다. 법적 근거와 구체적인 준비 없이 공약을 내세우는 것은 무책임하게 보일 수밖에 없으며 유권자들에게 깊은 의구심을 불러일으킬수 있다. 공약은 단순한 약속이 아니라, 실질적인 계획과 실행 가능성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 또한, 장현 후보는 자신이 "정통 민주당을 이어왔다"고 주장하지만, 그의 과거 정치 행보를 보면 이 주장에 큰 모순이 있다. 특히, 2002년에 장현 후보가 입당한 국민통합 21은 정몽준 전 의원이 창당한 정당으로, 당시 노무현 후보를 지지했으나 대선을 불과 하루 앞두고 지지를 철회하는 등 논란을 일으켰다. 이 사건은 당시 국민통합 21이 정치적 신뢰를 크게 잃게 만든 중요한 계기였다. 이후 장현 후보는 2003년 열린우리당으로 이적했으나, 열린우리당 역시 새천년민주당에서 갈라져 나온 당으로, 당시 민주당의 정통성을 유지했다고 보기 어렵다. 이러한 배경에서 장현 후보의 "정통 민주당?" 주장은 신뢰를 얻기 어려우며, 정치적 일관성의 부족을 드러내고 있다. 더욱이, 장현 후보는 중앙당의 공천에 불복하며 여러 차례 무소속으로 출마한 바 있어, 정치적 이익을 위해 판단하는 인물이라는 인상을 유권자들에게 강하게 주고 있다. 정치에서 일관성은 유권자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다. 그의 과거 행보는 자신에게 유리한 조건을 쫓아 당적을 변경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등, 정치적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한 사례들로 가득하다. 이런 철새 정치인의 모습은 정치적 신뢰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며, 정치적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성명서에서 장현 후보는 "군수에 출마하기 위해 선거 30일 전 군의원을 사퇴해야 한다"고 명시하며 경쟁 후보들을 비판했지만, 이 문구는 발표 후 몇 분 만에 삭제되고 정정 요청이 이루어졌다. 성명서 작성 과정에서 사전 검토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보여주며, 그의 준비 부족과 정치적 일관성 결여를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특히, 장현 후보가 여러 차례 "네거티브하지 않겠다"고 공언했음에도 불구하고, 성명서에서 경쟁자들을 공격하는 내용이 포함된 점은 그가 강조해온 원칙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았다. 정치적 신뢰는 말뿐만 아니라, 행동과 준비에서 나오는 법이다. 장현 후보가 이러한 점을 간과한 채 성급한 주장을 내세우는 것은 그의 정치적 미래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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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를 부정하는 철새정치, 유권자들은 알고 있다<사설>철새정치는 정치인의 신뢰성을 훼손하고, 유권자들에게 깊은 실망을 안겨주는 대표적인 정치적 행태다. 정치인들이 이익에 따라 당적을 자주 변경하거나 선거에 출마하는 모습을 보일 때, 그들의 정치적 중심성과 신념에 대한 의구심이 생기기 마련이다. 특히 민주당 장현 예비후보자의 철새 꼬리표는 쉽게 떼어지지 않을 태세다. 다수의 선거에서 정당과 무소속의 깃발을 번갈아 들고 출마하며 철새의 행태를 보였다. 또한 선거철만 되면 모습을 보이는 그의 정치 행보는 군수와 국회의원 선거까지 오가며 정치적 일관성이 결여된 모습을 보여 왔다. 이러한 행보는 지역 주민들로 하여금 그의 정치적 신념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철새정치인의 전형적인 모습으로 비춰지고 있다. 유권자들은 이제 정치인의 겉치레에 쉽게 현혹되지 않는다. 그들은 정치인의 일관성과 신념, 그리고 진정성을 평가한다. 철새정치는 궁극적으로 정치적 자살행위와도 같으며, 유권자들은 이러한 행태를 간파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릴 능력을 지니고 있다. 이번 영광군수 재선거에서 장 예비후보의 출마는 단순한 정치적 욕망을 넘어, 유권자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로 평가될 수 있다. 지역 내 민주당에 대한 여론도 마냥 긍정적이지 않다. 민주당은 소신 없는 철새 정치인을 배제시키고, 진정성 있는 정치인들이 진입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 주어야만 다시 유권자들의 지지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를 부정하는 '철새'에게 미래는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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