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편집위원의 편지] 권력을 쥐고 보니 설사 마음이 달라지지 않았길 바란다.

기사입력 2022.07.15 13:03 | 조회수 7,308

SNS 공유하기

ka fa
  • ba
  • url

    shutterstock_1428680453.jpg

    여측이심(如厠二心)이란 자기에게 긴히 요 할 때는 다급하게 굴다가 그 일이 끝나면 마음이 변함을 이르는 말이다. 즉 뒷간에 갈 적 마음 다르고 올 적 마음 다르다는 뜻이다.

    군수 취임 후 보름을 맞은 강종만 군수 대한 평가가 크게 엇갈리고 있는 가운데 강 군수의 180도 뒤 바뀐 언론관이 '격세지감'을 느끼게 한다. 

    강종만 군수는 군수직 상실의 고배를 마시고야 '와신상담' 당선에 성공했다. 그런 만큼 당시(당선 이전) 언론에 대해서는 '정중하게 존중하는' 입장에다 '비판적 기능' 의 중요성도 강하게 주장하기도 했던 강군수였다.

    그러나 취임 직후 광주 KBC와 진행된 인터뷰에서 각종 사업의 승인도 최종결정하다 보니 SRF에 대한 입장도 말 바꾸기 하는 것 아닌가...라는 의구심이 든다.

    하물며 선거 시절과는 반대로 이제 지역 언론의 비판에 소통 따위는 없는 듯한 모양새로 지역 신문 기자들과의 간담회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니....

    어찌 보면 지역 신문이 군민들의 세세한 의견까지 담아내는 소통 창구임을 감안 하면, 군민과 항상 함께 소통하겠다는 강종만 군수의 취임사는 모순일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지역 언론을 통해 군민들의 팍팍한 삶에 견주어보고, 강종만 군수를 비롯한 공직자들이 더욱 청렴하고 더욱 성실하게 시정 하나하나를 챙겨달라는 기대가 큰 것은 당연하지 아니한가.

    그런데 강종만 군수가 취임 보름 만에 군민의 작은 목소리를 싣는 지역지와의 소통 조차 없다는 것 또한 비판 언론의 말에 귀를 막겠다는 것 아닌가...

    과거 권력에 취해 대사를 그르친 군왕이나 고을 수령들의 전철을 밟아가지 않을까 걱정이 앞선다. 화려하게 등장했던 그들이 얼마나 비참하게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 갔는지는 '불문가지'이지 않겠는가... 권력을 쥐고 보니 설사 마음이 달라지지 않았길 바란다. 

    몇몇 언론사에는 최근 잇따라 강 군수의 업적들로만 구성된 인터뷰 기사가 버젓이 게재되고 있다. 1절부터 4절까지 '용비어천가'만 써 놓고 인터뷰 기사랍시고 실어주기를 요구하는 자나 받아들이는 자나 둘 다 영광군민들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 판단은 오직 군민들의 몫이다. 공직자는 공직자의 길을, 그리고 언론은 언론의 길을 가면 된다.

    sns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