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5.12.16 (화)

  • 구름많음속초6.5℃
  • 흐림0.9℃
  • 흐림철원1.4℃
  • 흐림동두천3.5℃
  • 구름많음파주3.0℃
  • 흐림대관령0.4℃
  • 흐림춘천1.8℃
  • 구름조금백령도6.3℃
  • 비북강릉5.8℃
  • 흐림강릉7.2℃
  • 흐림동해8.4℃
  • 구름많음서울4.7℃
  • 흐림인천5.1℃
  • 흐림원주2.8℃
  • 흐림울릉도9.4℃
  • 구름많음수원5.1℃
  • 흐림영월2.7℃
  • 흐림충주4.3℃
  • 흐림서산6.5℃
  • 흐림울진7.8℃
  • 흐림청주8.0℃
  • 구름많음대전8.1℃
  • 흐림추풍령3.5℃
  • 흐림안동3.5℃
  • 흐림상주3.6℃
  • 구름많음포항8.2℃
  • 구름많음군산6.9℃
  • 흐림대구6.2℃
  • 흐림전주9.0℃
  • 흐림울산8.8℃
  • 흐림창원8.3℃
  • 구름많음광주8.7℃
  • 흐림부산9.9℃
  • 흐림통영8.6℃
  • 구름조금목포8.7℃
  • 구름많음여수9.7℃
  • 구름많음흑산도10.7℃
  • 구름많음완도8.7℃
  • 흐림고창9.4℃
  • 구름많음순천5.6℃
  • 흐림홍성(예)9.0℃
  • 흐림5.5℃
  • 구름많음제주11.5℃
  • 구름조금고산15.2℃
  • 맑음성산11.7℃
  • 구름조금서귀포12.0℃
  • 흐림진주6.0℃
  • 흐림강화3.7℃
  • 흐림양평3.0℃
  • 구름많음이천2.9℃
  • 흐림인제1.7℃
  • 흐림홍천1.5℃
  • 흐림태백2.8℃
  • 흐림정선군1.4℃
  • 흐림제천2.7℃
  • 흐림보은4.9℃
  • 흐림천안5.9℃
  • 구름많음보령7.0℃
  • 구름많음부여4.3℃
  • 흐림금산6.2℃
  • 구름많음6.9℃
  • 구름많음부안8.2℃
  • 흐림임실6.2℃
  • 흐림정읍9.1℃
  • 흐림남원5.8℃
  • 흐림장수5.9℃
  • 흐림고창군8.2℃
  • 구름많음영광군8.1℃
  • 흐림김해시8.1℃
  • 흐림순창군6.1℃
  • 흐림북창원8.6℃
  • 흐림양산시8.2℃
  • 구름많음보성군7.0℃
  • 구름많음강진군7.5℃
  • 구름많음장흥7.1℃
  • 구름많음해남8.5℃
  • 구름많음고흥7.8℃
  • 구름많음의령군3.3℃
  • 흐림함양군5.1℃
  • 구름많음광양시8.9℃
  • 구름많음진도군7.7℃
  • 흐림봉화1.5℃
  • 흐림영주2.8℃
  • 흐림문경3.1℃
  • 흐림청송군2.6℃
  • 흐림영덕6.5℃
  • 흐림의성4.1℃
  • 흐림구미4.9℃
  • 흐림영천4.7℃
  • 흐림경주시6.1℃
  • 흐림거창2.8℃
  • 흐림합천5.4℃
  • 구름많음밀양5.3℃
  • 흐림산청5.4℃
  • 흐림거제8.0℃
  • 흐림남해7.9℃
  • 구름많음7.3℃
기상청 제공
어바웃 아젠다 no.9 지자체의 마케팅 능력과 행정 유통 시스템 구축이 필요해 보입니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바웃 아젠다 no.9 지자체의 마케팅 능력과 행정 유통 시스템 구축이 필요해 보입니다

KakaoTalk_20220829_164638714.jpg

이번 추석엔 명절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의 눈에 유난히 많이 띄는 플랭카드가 있다한다.

바로 '고향사랑기부제' 플랭카드. 전국 지자체 어디나 내용은 모두 동결~~~ 온통 함께해주세요~ 라는 문구들...벌써부터 아득한건 왜 일까?

당장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데 동참 호소를 넘어, 지역 경제에 힘이 될 아이디어는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는 듯...

지방자치단체의 열악한 재정과 인구 감소 상황을 극복하고 전국의 균형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제정된 정책...

'고향사람기부금법' 개인이 고양을 포함해 거주지 이외의 지자체에 기부하면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 공제를 받고 기부액의 30%이내의 답례품도 제공된다니...

또 이렇게 모인 기부금이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에 사용된다니... 관심이 쏠리긴 하다.

일종의 세원인 셈인가? 고향사랑 기부 관련법이 제정된지 1년밖에 안 됐지만 관심이 높아진 건 벌써 오래해...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영광군은 답례상품을 무엇으로 할것인지 고르는 데만 몰두해 있을 뿐... 

생산자간 이전투구식 불협화음이 나오더니... 시행도 전 부터 부작용이 난셈...

심지어 아직 제도가 있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아니한가... 

법이 국회를 통과한후에 경제연구원이 성인 4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봐도 고향사랑기부금에 대해 아는 응답을 한자는 10%도 채 되지 않는단다.

법이 마련되었으니 지자체에서 알아서 홍보하는 것도 뭐 틀린것은 아니다. 

기부자는 대개 고향을 떠나 사는 대도시 거주자들일텐데...

이들에 대한 홍보는 정부다 공익단체를 통해 이뤄져야 하지 않을까?

허나.... 조세의 수익자 부담 원칙에 위배되는 행위이기도 하니... 

수익자 부담원칙이란 행정서비스의 수요자가 행정서비스를 향유하는 대가로서 조세를 납부하는 것을 말하는데...

행정 서비스는 도시지역에서 수요하면서 그에 대한 대가의 일부를 타 지역에서 납부하는 것은 조세 원칙에 위배되는 것 아닐까?

고향사랑기부제의 가장 큰 딜레마는 정책수단이 반드시 정책 목적에 부합한다는 보장이 없으니.. 

자발적인 기부를 통해 재정격차 완화등을 정책목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장담하기는 어려운것이 아닌가...싶다. 

고향사랑기부제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해소해가면서 제도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단기적으로 해결 될 문제는아니니...

단기적으로 적극적 홍보도 해야 할 뿐더러, 지자체의 마케팅 능력과 행정 유통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제도의 정착함을 노력으로 삼아야 고향사랑기부금의 흐름이 질적으로 발전하지 않을까...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