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19.03.24 (일)

  • 맑음속초1.2℃
  • 맑음-5.3℃
  • 맑음철원-5.7℃
  • 맑음동두천-3.5℃
  • 맑음파주-4.0℃
  • 맑음대관령-5.5℃
  • 맑음백령도2.7℃
  • 맑음북강릉1.0℃
  • 맑음강릉2.2℃
  • 맑음동해2.4℃
  • 맑음서울-0.8℃
  • 맑음인천1.9℃
  • 맑음원주-1.8℃
  • 구름많음울릉도2.9℃
  • 맑음수원-2.0℃
  • 맑음영월-3.1℃
  • 맑음충주-4.0℃
  • 맑음서산-3.3℃
  • 맑음울진1.9℃
  • 맑음청주-0.5℃
  • 맑음대전-1.8℃
  • 맑음추풍령-4.2℃
  • 맑음안동-2.6℃
  • 맑음상주-1.4℃
  • 맑음포항1.5℃
  • 맑음군산-0.6℃
  • 맑음대구0.8℃
  • 맑음전주-1.0℃
  • 맑음울산1.3℃
  • 맑음창원0.1℃
  • 맑음광주-0.3℃
  • 맑음부산2.3℃
  • 맑음통영0.8℃
  • 맑음목포0.4℃
  • 맑음여수1.8℃
  • 맑음흑산도3.7℃
  • 맑음완도1.8℃
  • 맑음고창-2.5℃
  • 맑음순천-3.0℃
  • 맑음홍성(예)-0.9℃
  • 맑음제주3.8℃
  • 구름조금고산4.2℃
  • 맑음성산2.0℃
  • 맑음서귀포4.7℃
  • 맑음진주-2.3℃
  • 맑음강화2.6℃
  • 맑음양평-2.9℃
  • 맑음이천-3.7℃
  • 맑음인제-4.5℃
  • 맑음홍천-4.1℃
  • 맑음태백-5.4℃
  • 맑음정선군-3.9℃
  • 맑음제천-6.0℃
  • 맑음보은-4.8℃
  • 맑음천안-2.8℃
  • 맑음보령-1.0℃
  • 맑음부여-3.9℃
  • 맑음금산-4.4℃
  • 구름조금부안-1.2℃
  • 맑음임실-5.9℃
  • 맑음정읍-1.5℃
  • 맑음남원-3.4℃
  • 맑음장수-5.8℃
  • 맑음고창군-3.0℃
  • 맑음영광군-2.5℃
  • 맑음김해시1.1℃
  • 맑음순창군-4.1℃
  • 맑음북창원1.3℃
  • 맑음양산시1.4℃
  • 맑음보성군-2.8℃
  • 맑음강진군-1.9℃
  • 맑음장흥-2.9℃
  • 맑음해남-4.3℃
  • 맑음고흥-2.8℃
  • 맑음의령군-2.7℃
  • 맑음함양군-3.6℃
  • 맑음광양시0.6℃
  • 맑음진도군-1.1℃
  • 맑음봉화-5.5℃
  • 맑음영주-2.5℃
  • 맑음문경-2.7℃
  • 맑음청송군-4.8℃
  • 맑음영덕1.2℃
  • 맑음의성-5.5℃
  • 맑음구미-0.8℃
  • 맑음영천-2.1℃
  • 맑음경주시-1.4℃
  • 맑음거창-3.5℃
  • 맑음합천-3.3℃
  • 맑음밀양-1.9℃
  • 맑음산청-1.6℃
  • 맑음거제2.7℃
  • 맑음남해0.8℃
기상청 제공
‘本立道生(본립도생)’ 기본에서 출발한 교통사고예방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本立道生(본립도생)’ 기본에서 출발한 교통사고예방

김형호칼럼


30.PNG

최근, 우리나라는 OECD 국가중 교통사망사고 1위라는 불명예를 벗어나지 못했다. 

최근 OECD가 발표한 OECD 도로안전 연간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은 주행거리 10억 km당 사망자수 15.5명으로 주행거리를 측정하는 OECD 22개국 중 최하위를 차지한 것이다. 

이는 OECD 회원국 평균의 2배에 달하는 수치 이다. 즉, 도로안전에 있어서는 시민의식이 최하위라는 뜻이다.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18년 교통사고 사망자 4,292명 이다. 

그중 65세 이상 노인 층 사망자 수는 759명으로 17.7%를 차지하고, 전남은 337명으로 44.4%로 전국 평균보다 높은 발생률을 보였다. 

특히, 영광의 경우 사망 사고 비중이 크다. 그 원인을 살펴보면, 의학에 발달에 따른 평균수명의 증가, 농촌 지역의 고령화를 들 수 있다. 

이는 도ㆍ농의 복합적인 생산경제의 중심에 노인층이 중심이다 보니 나타나는 특징이다. 

이런 점 때문에 농ㆍ어촌 지역일수록 노인층 사망사고가 증가 추세일 수밖에 없다. 또 하나, 농ㆍ어촌 지역 노 인층 사망사고는 계절적 요 인과 보행시간ㆍ습관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가 잦다 는 특징이 있다. 

첫째, 계절적 요인으로는 농 번기인 3~6월, 추수철인 10 월을 전ㆍ후로 외부활동이 증가하다 보니 이동수단인 농기계, 이륜차, 원동기 등 사고가 빈번하다. 

둘째, 보행시간ㆍ습관의 요인으로는 일몰 시간대 즉, 농사일을 시작하기 전ㆍ후 노인층 보행자 사고가 잦다. 노인층 사고 가운데 절반 이상이 보행 중에 발생하고 있다. 

특히 오후 6시부터 밤 8시 사이에 사망한 노인층은 16.9%를 차지한다. 노인층 교통사고는 일반인에 비교해 느린 보행속도와 판단능력의 부족 때문이다. 

즉, 노화로 인한 외부 자극과 정보를 처리하는 신경계 활동속도가 느려져 인지 시간과 반응시간이 늦어져 사고에 취약하다. 노인층 사고 원인과 지역적 특성에 따른 사망사고 예방책이 더욱 절실한 이유이다. 

이러한 사고요인을 분석하여 노인층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노인 안전 대책을 연구해야할 것 이다. 

노인층 사고 예방 제로화를 실현하기 위해 각 과별 전담 마을을 지정하고 관내 마을 과 경로당 등을 집집이 방문 하여 사고 예방 교육을 실시 하여야하며, 

농기계 야광반 사지 부착, '어르신 운전 중' 차량스티커, 야광 모자 등 홍보물을 배부하는 방법 또 한 인재를 피할수 있는 방법 일 것이다. 노인층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운전자와 지역주민의 소통과 교감이 절대적으 로 요구된다. 

대상자인 노인 층의 주의와 관심은 말할 것 도 없다. '本立道生(본립도생)'이라 는 말이 있다. '기본이 바로 서야 나아갈 길이 생긴다'는 말이다. 개인에서 시작한 교통질서 확립, 보행자 배려문화가 사회의 기초가 되고, 국가의 기본이 된다. 

교통약자인 보행자(노 인ㆍ어린이)가 우선이라는 성숙한 시민의식의 기본이 바로 서야 비로소 OECD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길은 저절로 생겨날 것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