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1.03.07 (일)

기상청 제공
재개발 vs 재건축에 차이는 무엇일까요?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개발 vs 재건축에 차이는 무엇일까요?

837147_855107_4824.jpg

간혹 고객님 중에 광주광역시에 노후 아파트 상담 시 재개발과 재건축에 혼동하는 경우가 있으셔서 오늘은 재개발, 재건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개발이란 도시 전체적으로 노후화되었을 때 상하수도나 도로, 학교 같은 공공시설들을 재정비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역 전체적으로 좋은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공공의 목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것은 노후한 정도를 보고 지자체가가 판단 후 정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재개발사업은 안전 진단을 실시하지 않습니다. 

부담금이 없고 영업보상비나 주거 이전비까지 받을 수 있으니 부정할 이유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재건축입니다. 재건축은 주위 정비기반 시설이 양호하나 건물들이 낡고 오래돼서 건물만 철거 후 다시 건축하는 방법입니다. 

재건축은 대단위가 아니어서 재건축 아파트 소유자의 동의만 받는다면 단지마다 시행할 수 있으며 주변 시설들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신축 건물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통 단독주택도 가능하지만 대부분 아파트 위주로 이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정리하면 재건축은 안전진단을 실시하지만 재개발을 안전진단을 시행하지 않고 재건축은 주거이전비 및 영업보상비를 지급하지 않지만 재개발은 지급해야 합니다.단 재건축도 이사비는 세입자 및 집주인에게 지급됩니다.

이상 재건축과 재개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공인중개사 대표 박성환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