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5.07.28 (월)

  • 맑음속초28.9℃
  • 맑음31.4℃
  • 맑음철원28.8℃
  • 맑음동두천29.3℃
  • 맑음파주28.6℃
  • 구름조금대관령24.6℃
  • 맑음춘천31.3℃
  • 맑음백령도25.2℃
  • 구름조금북강릉29.4℃
  • 구름조금강릉31.8℃
  • 구름조금동해28.0℃
  • 맑음서울32.3℃
  • 맑음인천29.1℃
  • 맑음원주32.0℃
  • 맑음울릉도27.7℃
  • 맑음수원28.0℃
  • 맑음영월29.8℃
  • 맑음충주29.4℃
  • 맑음서산28.6℃
  • 맑음울진26.9℃
  • 맑음청주32.4℃
  • 맑음대전30.5℃
  • 맑음추풍령28.0℃
  • 맑음안동32.2℃
  • 맑음상주30.3℃
  • 맑음포항31.6℃
  • 맑음군산29.3℃
  • 맑음대구32.1℃
  • 구름많음전주30.2℃
  • 맑음울산27.6℃
  • 맑음창원27.8℃
  • 구름조금광주25.8℃
  • 맑음부산28.3℃
  • 맑음통영28.5℃
  • 맑음목포28.8℃
  • 맑음여수29.3℃
  • 맑음흑산도27.0℃
  • 맑음완도29.1℃
  • 구름많음고창28.5℃
  • 맑음순천27.2℃
  • 맑음홍성(예)29.7℃
  • 맑음30.6℃
  • 맑음제주29.3℃
  • 맑음고산28.1℃
  • 맑음성산27.7℃
  • 맑음서귀포29.6℃
  • 맑음진주27.8℃
  • 맑음강화27.8℃
  • 맑음양평31.4℃
  • 맑음이천31.0℃
  • 맑음인제
  • 맑음홍천29.6℃
  • 맑음태백25.5℃
  • 맑음정선군28.9℃
  • 맑음제천28.1℃
  • 맑음보은28.7℃
  • 맑음천안29.4℃
  • 맑음보령28.8℃
  • 맑음부여30.2℃
  • 구름조금금산29.9℃
  • 맑음30.2℃
  • 맑음부안28.1℃
  • 흐림임실28.1℃
  • 구름많음정읍29.2℃
  • 맑음남원26.7℃
  • 구름조금장수27.5℃
  • 흐림고창군29.8℃
  • 맑음영광군28.6℃
  • 맑음김해시28.6℃
  • 구름많음순창군27.9℃
  • 맑음북창원29.8℃
  • 맑음양산시28.5℃
  • 맑음보성군28.7℃
  • 맑음강진군29.8℃
  • 맑음장흥28.9℃
  • 맑음해남28.0℃
  • 맑음고흥28.7℃
  • 맑음의령군27.9℃
  • 맑음함양군29.2℃
  • 맑음광양시29.4℃
  • 맑음진도군27.6℃
  • 구름조금봉화26.5℃
  • 맑음영주29.0℃
  • 맑음문경28.2℃
  • 구름조금청송군29.8℃
  • 맑음영덕26.7℃
  • 맑음의성31.1℃
  • 맑음구미30.4℃
  • 맑음영천29.7℃
  • 맑음경주시28.6℃
  • 맑음거창28.0℃
  • 맑음합천30.2℃
  • 맑음밀양30.8℃
  • 맑음산청28.7℃
  • 맑음거제27.6℃
  • 맑음남해27.9℃
  • 맑음28.2℃
기상청 제공
숨은 이야기를 발견하는 순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숨은 이야기를 발견하는 순간

송보현기자.jpg
송보현 기자

이십대를 관통하며 스스로 자주 물었다.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 될까? 평소 말주변이 없던 한 선배는 방황하던 내게 별다른 조언 대신 책 한 권을 내밀었다.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이었다. 밤새 읽다가 멈추기를 반복했다. 그날 처음 소설을 읽는 이유를 깨달았다. 마음에 닿은 문장에도 밑줄을 그었다. ‘사람은 자신의 세계를 넓혀준 사람을 잊지 못한다.’

운 좋게도 내 주변엔 그런 존재가 많았다. 가난했던 세계관을 넓혀준 이들 덕분에 책과 영화, 사랑 그리고 여행을 배웠다. 의도하진 않았지만 그렇게 쌓인 것들이 나만의 독창성과 전문성, 차별점이 됐다. 그 과정들이 모여 소위 말하는 ‘퍼스널 브랜딩’으로 이어졌다.

퍼스널 브랜딩은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특정 분야에 대해서 먼저 자신을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을 뜻한다. 처음 용어가 등장한 것은 20여년전 톰 피터스가 칼럼 ‘당신이라는 브랜드(A Brand Called You)’를 잡지에 기고하면서 알려졌다.

왜 개인에게 브랜딩이 중요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자신을 브랜드로 생각하는 순간 꿈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브랜드의 시작은 내가 되고 싶은 무언가를 상정하는데부터 시작된다.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 닮고 싶은 무엇, 바라는 바를 염두에 두고 하나씩 실천해 나가는 과정이 삶이자 곧 퍼스널 브랜딩이다.

<이태원 러브레터> 김정은 저자는 오랜 시간 브랜딩을 주제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는 “유명하거나 특정한 누군가만 해야 하는 게 아니라 누구나 해야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자기 고유의 것을 가지고 승부를 보는 게 브랜딩”이라며 남들이 가진 걸 부러워만 하지 말고, 자기 안에서 찾아야 함을 설명했다.

11년째 현장을 누비고 있다. 늘 낯선 시선으로 사람을 마주한다. 보통 상대방은 “할 말 없는데요.”라고 입을 뗀다. 말미가 되면 거짓말처럼 “아직 말 못한 얘기가 있다”며 다리를 붙잡는다. 그대로 자세를 고쳐앉아 경청한다. 숨은 이야기를 발견하는 순간이다.

새해부터 <어바웃영광>과 동행을 시작했다. 한 권의 책처럼 ‘영광군’과 ‘당신’을 부지런히 읽고 쓸 계획이다. 평범하고도 특별한 당신의 삶에 대하여(About) 계속 듣고 싶다. 결코 요란하지 않게. 묵묵히 듣겠다. 그럼, 현장에서 뵙겠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