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4.05.23 (목)

  • 맑음속초30.7℃
  • 맑음27.4℃
  • 맑음철원23.9℃
  • 맑음동두천23.6℃
  • 맑음파주21.3℃
  • 맑음대관령23.5℃
  • 맑음춘천26.7℃
  • 흐림백령도16.0℃
  • 맑음북강릉30.5℃
  • 맑음강릉31.9℃
  • 맑음동해25.8℃
  • 맑음서울24.1℃
  • 맑음인천19.8℃
  • 맑음원주27.1℃
  • 맑음울릉도24.0℃
  • 맑음수원22.5℃
  • 맑음영월26.2℃
  • 맑음충주27.0℃
  • 맑음서산20.4℃
  • 맑음울진21.7℃
  • 맑음청주27.2℃
  • 맑음대전27.9℃
  • 맑음추풍령26.5℃
  • 맑음안동28.6℃
  • 맑음상주28.1℃
  • 맑음포항31.1℃
  • 맑음군산17.9℃
  • 맑음대구30.9℃
  • 맑음전주23.4℃
  • 맑음울산23.9℃
  • 맑음창원26.8℃
  • 맑음광주26.1℃
  • 맑음부산22.8℃
  • 구름조금통영22.1℃
  • 맑음목포21.9℃
  • 구름조금여수24.0℃
  • 맑음흑산도17.2℃
  • 맑음완도27.0℃
  • 맑음고창
  • 맑음순천27.6℃
  • 맑음홍성(예)23.2℃
  • 맑음25.2℃
  • 구름많음제주23.8℃
  • 구름많음고산18.8℃
  • 구름많음성산22.9℃
  • 구름많음서귀포24.6℃
  • 맑음진주27.1℃
  • 맑음강화18.4℃
  • 맑음양평26.0℃
  • 맑음이천25.5℃
  • 맑음인제26.4℃
  • 맑음홍천26.9℃
  • 맑음태백24.2℃
  • 맑음정선군28.5℃
  • 맑음제천25.7℃
  • 맑음보은26.7℃
  • 맑음천안24.5℃
  • 맑음보령17.3℃
  • 맑음부여26.4℃
  • 맑음금산25.9℃
  • 맑음27.1℃
  • 맑음부안20.2℃
  • 맑음임실24.9℃
  • 맑음정읍24.8℃
  • 맑음남원27.1℃
  • 맑음장수24.6℃
  • 맑음고창군22.5℃
  • 맑음영광군20.9℃
  • 맑음김해시26.2℃
  • 맑음순창군26.0℃
  • 맑음북창원28.1℃
  • 맑음양산시27.4℃
  • 맑음보성군28.9℃
  • 맑음강진군27.1℃
  • 맑음장흥26.8℃
  • 맑음해남24.5℃
  • 맑음고흥27.9℃
  • 맑음의령군30.2℃
  • 맑음함양군29.2℃
  • 맑음광양시28.3℃
  • 맑음진도군22.1℃
  • 맑음봉화26.2℃
  • 맑음영주26.4℃
  • 맑음문경27.3℃
  • 맑음청송군29.0℃
  • 맑음영덕29.2℃
  • 맑음의성29.2℃
  • 맑음구미28.6℃
  • 맑음영천29.1℃
  • 맑음경주시31.0℃
  • 맑음거창28.6℃
  • 맑음합천31.7℃
  • 맑음밀양31.2℃
  • 맑음산청29.9℃
  • 구름조금거제24.1℃
  • 맑음남해26.4℃
  • 맑음26.4℃
기상청 제공
숨은 이야기를 발견하는 순간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숨은 이야기를 발견하는 순간

송보현기자.jpg
송보현 기자

이십대를 관통하며 스스로 자주 물었다. 어떤 사람으로 살아가야 될까? 평소 말주변이 없던 한 선배는 방황하던 내게 별다른 조언 대신 책 한 권을 내밀었다.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이었다. 밤새 읽다가 멈추기를 반복했다. 그날 처음 소설을 읽는 이유를 깨달았다. 마음에 닿은 문장에도 밑줄을 그었다. ‘사람은 자신의 세계를 넓혀준 사람을 잊지 못한다.’

운 좋게도 내 주변엔 그런 존재가 많았다. 가난했던 세계관을 넓혀준 이들 덕분에 책과 영화, 사랑 그리고 여행을 배웠다. 의도하진 않았지만 그렇게 쌓인 것들이 나만의 독창성과 전문성, 차별점이 됐다. 그 과정들이 모여 소위 말하는 ‘퍼스널 브랜딩’으로 이어졌다.

퍼스널 브랜딩은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특정 분야에 대해서 먼저 자신을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을 뜻한다. 처음 용어가 등장한 것은 20여년전 톰 피터스가 칼럼 ‘당신이라는 브랜드(A Brand Called You)’를 잡지에 기고하면서 알려졌다.

왜 개인에게 브랜딩이 중요할까. 결론부터 말하면 자신을 브랜드로 생각하는 순간 꿈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브랜드의 시작은 내가 되고 싶은 무언가를 상정하는데부터 시작된다. 자신이 되고 싶은 모습, 닮고 싶은 무엇, 바라는 바를 염두에 두고 하나씩 실천해 나가는 과정이 삶이자 곧 퍼스널 브랜딩이다.

<이태원 러브레터> 김정은 저자는 오랜 시간 브랜딩을 주제로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는 “유명하거나 특정한 누군가만 해야 하는 게 아니라 누구나 해야 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 “자기 고유의 것을 가지고 승부를 보는 게 브랜딩”이라며 남들이 가진 걸 부러워만 하지 말고, 자기 안에서 찾아야 함을 설명했다.

11년째 현장을 누비고 있다. 늘 낯선 시선으로 사람을 마주한다. 보통 상대방은 “할 말 없는데요.”라고 입을 뗀다. 말미가 되면 거짓말처럼 “아직 말 못한 얘기가 있다”며 다리를 붙잡는다. 그대로 자세를 고쳐앉아 경청한다. 숨은 이야기를 발견하는 순간이다.

새해부터 <어바웃영광>과 동행을 시작했다. 한 권의 책처럼 ‘영광군’과 ‘당신’을 부지런히 읽고 쓸 계획이다. 평범하고도 특별한 당신의 삶에 대하여(About) 계속 듣고 싶다. 결코 요란하지 않게. 묵묵히 듣겠다. 그럼, 현장에서 뵙겠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