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영광교육청, 학생자치 리더십 강화 위해 연합회 정기회 개최

기사입력 2025.11.03 16:34 | 조회수 188

SNS 공유하기

ka fa
  • ba
  • url
    초·중·고 학생대표 한자리에… 자율 기획·정책 제안으로 실질적 자치 체험
    교육장과의 공감 톡, 학생독립운동 기념 낭독회로 공동체 의식 고취

    (251029)영광학생연합회 정기회 및 리더십 역량 강화 교육4.jpg

    영광교육지원청이 관내 초·중·고 학생들의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해 영광학생연합회 정기회와 리더십 교육을 운영했다. 지난 10월 29일 개최된 이번 행사는 영광 국제마음훈련원에서 열렸으며, 학생 주도 자치문화 확산과 민주적 리더십 함양을 목표로 진행됐다.

    ‘영광학생연합회 제3회 정기회 및 리더십 역량 강화 교육’에는 영광지역 각급 학교 학생회 대표들이 참석했다. 참여 학생들은 스스로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며 공동체 역량을 키우는 실천적 활동을 펼쳤다.

    행사는 ‘함께 성장하는 세계시민, 서로를 잇는 리더의 길’이라는 주제의 특강으로 시작됐다. 이어진 숲길 명상 프로그램은 학생 간 신뢰를 쌓고 정서적 공감을 나누는 시간으로 구성됐다. 특히 ‘학생 정책 제안 랩’에서는 학교 현장의 다양한 문제를 논의하고 정책 제안서를 작성하는 등 실질적인 자치 경험을 쌓았다.

    학생들은 ‘교육장과 함께하는 교육 공감 톡’ 시간에 학교생활과 자치활동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제시하며, 정병국 교육장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 이 자리에서는 학생자치 활성화, 민주시민교육 확대 등 다양한 주제가 논의됐다.

    행사 마지막에는 ‘학생독립운동 기념문 낭독회’를 통해 11월 3일 학생독립운동기념일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겼다. 참여 학생들은 각 학교 자치회를 중심으로 기념 행사를 이어가기로 뜻을 모았다.

    영광교육지원청은 이번 정기회를 통해 학생들이 자치의 가치를 직접 체험하고, 스스로 결정하며 실행하는 민주적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학생 중심의 자치문화와 리더십 교육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병국 교육장은 “학생이 직접 기획하고 실천하는 자치활동은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 첫걸음”이라며 “학생의 목소리를 교육 정책에 적극 반영해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문화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