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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시자인가, 가해자인가? 일부 언론간 ‘복제 보도’ 확산…언론 신뢰 추락하나수십 개의 지역신문이 난립하며 춘추전국시대를 이루는 가운데, 복수의 지역언론이 군정을 감시한다는 명분으로 사실상 동일한 비판성 기사를 복제하듯 생산하면서 언론의 감시 기능이 가해성 보도로 전락해 눈살을 찌푸리고 있다. 특히 지난해 10월 장세일 군수가 재선거를 통해 취임한 이후, 신생 지역언론이 문장만 다르게 구성된 유사 보도가 반복되며 사실상 동일한 프레임을 재생산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군정 감시라는 본연의 취재 목적이 정략적 공격으로 왜곡되고 있다는 비판도 뒤따른다. 문제는 취재 방식에서도 드러났다. 지역의 한 매체 보도에 따르면 군청 직원 일부는, 기자들이 사전 통보 없이 4~5명이 패거리를 지어 방문해 질문이 아닌 추궁에 가까운 방식으로 답변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원하는 답이 나올 때까지 자리를 뜨지 않는다’는 성토가 나오며, 감시가 아니라 압박에 가까운 패거리형 취재가 정당한 언론 행위인지에 대한 회의적 시선이 커지고 있다. 영광군노조도 해당 문제를 파악하고 내부적으로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보도 내용은 특정인을 겨냥한 왜곡이 적지 않다. 최근 복수의 매체는 ‘2035 영광군관리계획(재정비) 결정(변경)안 ’에 군수 일가 토지가 보전녹지에서 자연녹지로 변경될 것이라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지만, 해당 토지는 군수 취임 전부터 검토돼 온 상속토지인 것으로 확인됐다. 녹지 변경의 최종 결정은 전라남도 도시계획위원회를 비롯한 여러 절차를 거쳐야 하는 만큼 ‘군수 관련 보도’는 성립하기 어려워 보인다. 장 군수는 불필요한 오해를 막기 위해 지난 11월 20일 지시사항을 통해, “군수 관련 토지가 계획에 포함돼 있다면 과거 계획에 따른 것이라도 변경안에서 모두 제외해 어떠한 특혜 의혹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라고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대상지 부근은 ‘물무산 등산객·이용객을 위한 휴식 및 여가공간 조성’ 등 주민 숙원 사업이 예정된 구역으로, 충분한 사실 확인 없이 제기된 논란이 사업 취지까지 흐리게 하면서 그 피해가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러한 상황은 이재명 대통령을 향한 일부 보수 진영의 공세적 보도 행태와 유사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의혹을 사실처럼 반복 제기하며 여론을 선점하려는 방식이 지역에서도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지난 군수 재선거 당시 상대 후보 진영이 개입했거나 정치적 목적을 띤 세력이 언론을 활용해 여론전을 펼치는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된다. 지역사회도 냉담하다. 주민 A씨는 “좁은 지역에 신문이 도대체 몇 개인지 이름조차 모를 정도로 난립했는데, 정작 기사 내용은 복사한 것처럼 똑같다”며 “자기편만을 위한 기자들인가. 누구의 기사인지, 복사된 글이 돌아다니는 건지조차 구분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감시라는 본래 역할이 공격으로 변질된 지금, 지역 언론이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구조적 개혁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2019년에는 관내 일부 기자들이 공무원과 기업에 부당 압박을 행사한 의혹이 청와대 국민청원으로까지 번지며 전국적 파문을 일으켰고, 이 사안은 결국 광역수사대 내사로 이어졌다. 그럼에도 지역 언론계의 자정 노력은 여전히 충분하지 않다는 지적과 함께, 과거의 일이 다시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
영광군, 전국 최대 1인당 100만원 민생회복지원금 지급 완료영광군(군수 장세일)이 전국 최대 규모로 추진한 ‘민생경제회복지원금’ 지급사업을 지난 10월 말 완료했다. 군은 군비 100%를 투입해 군민 1인당 총 100만원씩 두 차례에 걸쳐 지원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생활 안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지원금은 장기화된 경기침체와 물가 상승 등으로 인한 민생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1차 지급은 5만1,460명(98.3%), 2차는 4만9,771명(98.5%)이 각각 대상자로 선정돼 총 506억 1,550만원이 지급됐다. 전체 지급률은 평균 98.4%에 달했다. 미신청자는 총 1,642명으로, 군은 이들이 지급기준일 이후 사망하거나 전출, 거주불명 등록자 또는 말소자 등으로 파악된다고 밝혔다. 미지급 금액은 총 8억 2,100만원이다. 영광군은 지급 시기를 두 차례로 나누고, 연매출 30억원 초과 가맹점에선 사용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정책의 실효성을 높였다. 이로 인해 영세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한 소비 증대가 이뤄졌으며, 특히 연매출 3억원 이하 소상공인 업종에서 사용된 비율이 1차 35.7%, 2차 38.8%로 확인됐다. 지급 수단으로 사용된 ‘영광사랑카드’는 지역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해 자금의 역외 유출을 막고 지역경제 순환 구조를 강화하는 효과를 거뒀다. 실제로 1차 지급분 사용률은 99.7%에 달했고, 지급 후 3개월 내 사용률도 83.3%에 이르렀다. 2차 지급분은 76.4%가 소비됐다. 지원금 사용 업종을 분석한 결과, 일반 한식(12.8%), 농축수산물 및 가공품(10.2%), 주유소(6.7%)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집중됐다. 군은 이를 통해 생계형 소비가 주를 이뤘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1차 지급 이후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5%가 지원금이 실질적인 도움이 됐다고 답했다. 장세일 영광군수는 “민생경제회복지원금이 군민들의 생활 부담을 덜고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에 기여한 정책으로 평가된다”며 “앞으로도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민생경제 회복 정책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영광군은 이번 지원금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소상공인 대상 맞춤형 지원정책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
장세일 군수, 수능날 영광 수험생 응원 위해 현장 찾아장세일 영광군수가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진 13일 아침, 관내 고사장을 찾아 수험생들을 직접 격려했다. 장 군수는 이날 차분한 표정으로 수험생 한 명 한 명에게 응원의 말을 전하며 긴장을 풀어주고 힘을 북돋았다. 앞서 장 군수는 전날 자신의 SNS를 통해 “드디어 내일, 여러분이 오랜 시간 구슬땀을 흘리며 준비해 온 시험이 치러진다”며 “묵묵히 달려온 영광의 344명 수험생 여러분, 정말 고생 많았다”고 전했다. 또한 “수능 당일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을 믿는 마음”이라며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침착하게, 담대하게 시험에 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부모님과 선생님, 그리고 저를 비롯한 5만3천 영광군민이 한마음으로 수험생의 빛나는 미래를 응원하고 있다”며 “모두에게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세일 군수는 교육과 인재 육성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여왔다. ‘영광 미래인재 육성 프로젝트’를 통해 장학금 확대, 학습 인프라 강화, 교육환경 개선 등 지역 인재 양성 기반을 다지는 데 힘쓰고 있다. ‘공부하기 좋은 영광, 성장하는 청소년 도시’를 군정 핵심 비전으로 제시하며, 청소년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교육도시 조성에 주력하고 있다. -
‘햇빛바람 기본소득 정책’, 국회의장상 수상 쾌거영광군(군수 장세일)이 ‘2025 참좋은 지방자치 정책대회’에서 최고상인 국회의장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 영광군이 추진 중인 ‘햇빛바람 기본소득도시’ 정책이 전국적 모범사례로 인정받은 결과다. 영광군은 전국 26개 수상 지자체 중에서도 최고 등급인 국회의장상을 수상했다. 뒤이어 국무총리상(광주 서구), 행정안전부장관상(경기 파주), 참좋은지방정부협의회 대상(전남 보성) 등이 수여됐다. 영광군은 장세일 군수 취임 이후 핵심 군정으로 추진해온 ‘햇빛바람 기본소득’ 정책을 주제로 발표해, 에너지 복지와 지역 이익공유라는 새로운 지방자치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장세일 군수는 “굴비를 말리던 햇빛과 바람, 우리 곁의 천혜 자원을 군민의 소득으로 되돌리는 것이 ‘햇빛바람 기본소득’의 핵심”이라며 “이번 수상은 군민과 함께 만들어낸 성과이자, 지역이익을 군민과 나누는 자치의 새로운 방향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영광군은 2024년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 조례」를 제정해 군민 참여형 발전사업 제도를 마련하고, 이익공유발전소 지정제를 도입했다. 이어 2025년 5월에는 전국 최초로 외부 재원만으로 기본소득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한 「기본소득 기본조례」를 제정했고, 같은 해 7월에는 「신재생에너지 공유화 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를 통해 제도적 기반을 완성했다. 현재 영광군은 TF팀과 기본소득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실행단계에 들어섰으며, 신재생에너지 수익을 활용한 ‘지속가능한 군민 소득 분배 모델’ 구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장 군수는 “이번 수상은 영광군민의 신뢰와 참여가 만들어낸 결과”라며 “햇빛바람 기본소득을 통해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군민 모두가 함께 잘사는 영광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국회의장상 수상으로 ‘햇빛바람 기본소득’의 실효성을 입증한 만큼, 장세일 군수가 중점 추진 중인 ‘영광형 기본소득’ 정책에도 정책적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군은 향후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제의 범위를 확대하고, 에너지 수익을 활용한 복지·일자리·지역경제 선순환 구조를 구체화한다는 방침이다. -
영광군, ‘영광형 기본소득’으로 반전 노린다영광군(군수 장세일)이 정부의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탈락의 아쉬움을 딛고, 전국 최초의 ‘공유부 기반 기본소득’을 본격 추진한다. 바람과 햇살로 얻은 에너지 수익을 군민 모두와 나누는 ‘영광형 기본소득’이다. 영광군은 전라남도가 추진하는 ‘전남형 기본소득’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올해 연말부터 전 군민에게 1인당 50만 원을 시범 지급할 계획이다. 이후 중장기적으로는 발전사업 수익을 확대해, 2037년까지 군민 1인당 연간 360만 원, 즉 월 30만 원 수준까지 지급할 방침이다. 기초 제도는 이미 마련됐다. 영광군은 지난해 말 ‘재생에너지 이익공유 조례’를 제정한 데 이어, 올해 5월 「영광군 기본소득 기본조례」를 공포·시행하며 전국에서 처음으로 공유부 기반 기본소득을 법제화했다. ‘영광형 기본소득’은 영광군 의 재정이 아닌 태양광과 해상풍력 등 지역 재생에너지 사업에서 발생한 수익을 군민과 나누는 구조다. 기업, 행정,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지역공유형 소득 모델’로, 지방이 주도하는 복지 실험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점은 지역경제는 물론 고용·환경에도 긍정적 파급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분석에 따르면 직접 일자리 500개, 간접 일자리 300개, 창업형 200개, 장기 일자리 150개 등 총 1,100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환경 측면에서도 2031년까지 에너지 자립도 200% 달성을 목표로 설정하고, 연간 50만 톤 이상의 탄소 감축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장세일 군수는 지난 21일 취임 1주년 기자회견에서 “‘영광형 기본소득’을 재차 강조하며, 재생에너지 중심의 전략산업을 육성해 영광만의 지속 가능한 기본소득 도시 모델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영광군이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공모 예선 단계에서 탈락한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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