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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교육지원청 정병국 교육장, 지역 맞춤형 교육 비전 밝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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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광교육지원청 정병국 교육장, 지역 맞춤형 교육 비전 밝혀

“농어촌 교육격차 해소, 교권 보호, 정서 지원까지, 영광 아이들이 행복한 배움을 누리는 환경 만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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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국 영광교육지원청 교육장이 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해 미래 교육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영광교육지원청>

영광교육의 방향은 곧 지역의 미래를 좌우합니다. 본지는 영광교육지원청 정병국 교육장을 만나, 지역 교육의 현주소와 미래 비전을 직접 들어보았습니다. 급변하는 교육 환경 속에서도 농어촌 교육의 본질을 지키며, 아이들이 차별 없이 꿈을 키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과 방향을 짚어봅니다. 이번 인터뷰가 지역 학부모와 교육 관계자, 나아가 모든 주민들에게 깊은 공감과 통찰을 전하길 기대합니다.

Q. 교육장님께서 가장 중점을 두고 계신 교육 철학이나 신념은 무엇인지요?

인간이 세상에서 가장 존엄한 이유는 오직 하나 인간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에 대한 존중이 교육의 출발입니다. 영광교육도 학생 한명 한명을 소중히 생각하고 꿈을 키우는 행복한 교육이어야 합니다.

저는 ‘모든 학생은 주체적으로 배우고 성장할 권리가 있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교육의 주체는 학생이지만 학생 개별적 특성에 맞는 성장을 위해 학교와 지역이 함께 해야합니다. 교사는 학생의 성장을 위한 교육에 매진하고 학부모는 학교와 선생님을 신뢰하며 협력해야 합니다. 지역사회에서는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배울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육공동체가 역할을 할 수 있는 환경과 시스템을 만들고 연대하겠습니다.

Q. 영광지역 학교의 가장 시급한 교육 현안은 무엇이라고 보시는지요?

영광뿐만 아니라, 전남지역에서 현 시급한 교육 현안은 학령인구 감소와 지역 소멸 위기입니다. 학령인구 감소는 학교교육에 국한되지 않고, 지역의 미래로 연결되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지금까지 교육청, 학교 중심의 교육혁신은 앞으로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우리교육청에서는 영광군청 및 지역의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영광교육발전특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아 보육과 돌봄부터 초-중-고등학교가 긴밀하게 연계되는 지역교육의 선순환 체계를 마련하고 지역의 강점과 연결되는 영광청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교육을 통해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자 합니다.

Q. 농어촌 소규모 학교가 많은 지역 특성을 고려한 교육지원 방향이 있다면 소개해 주십시오.

영광은 초등학교 6학급, 중학교 3학급 이하 규모의 작은학교가 많은 지역이기에 작은학교 경쟁력 강화는 중요한 교육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 유치원을 포함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과 지역 특색을 반영한 영광형 미래학교 운영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초학력 책임교육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사업과 학생 맞춤형 통합지원 기반 조성 등 작은학교 교육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AI맞춤형 학습플랫폼 지원을 통한 교육서비스 확대로 교육 기회의 격차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문화 정착을 위해 교사가 수업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교육행정의 효율화에도 집중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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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국 영광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영광군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남학생교육수당의 취지를 설명하며 격려하고 있다. <사진=영광교육지원청>

Q. 최근 교육청 차원에서 추진 중인 주요 정책이나 사업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는지요?

올해 가장 주요한 정책 중 하나는 앞서 말씀드린 지역공교육 혁신을 위한 ‘영광교육발전특구’ 사업이 있습니다. ‘내 아이의 행복한 교육’을 위한 공교육 여건을 조성하고 지역 특화 산업인 e모빌리티와 에너지, 해양생태 자원 등 미래 산업과 연계된 지역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시스템으로 만들기 위해 지역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2030교실’ 기반의 수업혁신, AI맞춤형 학습플랫폼 지원, 학습권·교권 조화를 위한 공존교실 운영, 기초학력보장 프로그램으로 학교에서 모두가 행복하고 미래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학생다문화 예술동아리 ‘락뮤’는 11년째 운영해 온 영광의 자랑이자 특색사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뮤지컬이라는 예술 활동을 통하여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자기 계발에 힘쓰며 미래의 예술 인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는 정기공연을 확대하여 보다 많은 학생들과 지역민들에게 선보이고자 하니, 11월에 예정된 정기공연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최근 학생들의 심리·정서적 불안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영광 지역 학생들의 정서 지원을 위한 정책은 무엇이 있을까요?

영광교육지원청은 ‘학생 마음바우처 사업’을 포함해, Wee센터와 Wee클래스 연계 심리·정서적 지원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마음이지(EASY) 검사, 비대면 심리상담, ADHD 치료비 지원, 위기학생 대응 시스템 등 다각적 접근으로 학생들의 심리 안정과 자존감 회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교 단위에서는 Wee클래스를 중심으로 한 맞춤형 정서 지원이 이뤄집니다. 정서행동특성검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별 심리 상태를 분석하고 개별 상담, 집단 프로그램, 교사-보호자 연계 상담이 지속적으로 운영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영광교육지원청은 올해 ‘학생맞춤통합지원 시범교육지원청’으로 지정되어, 분야별 전문가가 함께하는 ‘학생맞춤통합지원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2026년부터 전면 시행될 정책에 앞서 학교 현장의 준비도를 높이고자 하는 선제적 조치로, 학생이 중심이 되는 정서·행동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학교-교육청-지역사회가 함께하는 학생 정서적 지원으로 학생의 안정적 적응과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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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국 영광교육지원청 교육장이 지역 농촌 체험활동에 참여한 학생들과 함께하며 박수를 보내고 있다. <사진=영광교육지원청>

Q. 학교폭력 예방이나 대응 체계는 현재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개선 방향은 무엇인지요?

학교폭력과 관련하여 무엇보다 예방 교육이 중요합니다. 이에 ‘학교폭력제로센터’를 중심으로 사안처리 지원 및 현장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행복교실’과 ‘찾아가는 맞춤형 관계회복 프로그램’ 을 운영하여 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사안 종결 후에도 피해·가해 관련 학생의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학생 학교생활 적응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피해·가해 관련 학생 정서지원과 회복적 생활교육을 보다 체계화해 선제적 예방과 맞춤형 회복 지원에 더욱 집중할 계획입니다.

Q. 학부모와의 소통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는지요? 학교-학부모의 소통,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를 위한 교육청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학부모는 학교교육공동체의 중요한 일원으로 학부모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교육적 요구에 맞는 교육정책을 수행하는 것은 교육청의 중요한 역할 중에 하나입니다.

우리청에서는 기본적으로 영광학부모연합회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관내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학교방문을 통한 학부모와의 만남으로 교육공동체와의 소통을 적극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모의 학교와 지역 교육에 대한 작은 민원에 대해서도 학교와 담당자가 협의하여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학부모의 교육참여와 소통은 학교교육력 제고에도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영광학부모연합회의 다양한 지역교육 참여를 협력하며 학부모와의 긍정적 관계 속에서 교육적 목소리를 새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학생들의 성장과 안전한 학교 생활을 위해 협력하고, 진로진학과 자녀교육을 위한 학부모 연수 등 학부모와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장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Q. 인공지능(AI) 및 디지털 기반 교육 강화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영광교육지원청은 이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요?

무엇보다도 영광교육지원청은 ‘영광SW교육체험센터’ 운영을 통해 학교에서 하기 어려운 AI·SW교육은 물론, 방학 중 캠프를 통해 디지털 역량과 창의성을 동시에 키우는 교육사업이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수학선도교육지원청으로 지정되어 AI기반 맞춤형 학습플랫폼을 수학뿐만 아니라 과학, 사회, 영어교과까지 확대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미래형 교육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교육 환경을 조성, 점검하고 있으며 AI디지털교과서가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교원 연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학생 주도성 키움을 위한 ‘2030교실’이 관내 학교, 교실에 구축될 수 있도록 전라남도교육청과 적극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Q. 학생들의 창의성, 진로 탐색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어떤 것들이 운영 중인지요?

학생들의 진로진학은 교육의 꽃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생 개별 특성을 고려한 진로진학의 기회와 정보를 제공하는 것 또한 교육청의 역할입니다. 이에 우리청은 영광 진로체험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진로교육과 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거점형센터 연계 1:1맞춤형 진로상담을 매달 실시하면서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진학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번 7월에 실시한 영광 진로진학 상담에서도 높은 만족도를 확인하며 더욱 좋은 기회를 만들 필요성을 알 수 있었습니다. 향후 ‘내고장 고등학교보내기 설명회, 자녀생애주기별 학부모교육’ 등을 통해 보다 촘촘한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Q.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찾아가는 교육지원’, ‘맞춤형 학습지원’과 같은 정책이 있는지요?

영광교육지원청은 교육의 공공성과 형평성을 실현하기 위해 다층적이고 빈틈없는 학습지원 체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광학습종합클리닉센터 내 ‘학습코칭단’을 중심으로 개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학습심리상담, 난독 및 경계선 지능 진단, 문해력 진단 및 보정지도, 전문기관 연계 치료 등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별로는 책임교육학년제(초3, 중1)를 운영하여 기초학력 책임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학습력 키움 프로그램, 기초학력향상학교, 영광기초학력 비상(飛上)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학습결손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AI기반 맞춤형 학습플랫폼도 제공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개별 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각도의 노력을 통해 모든 학생이 소외되지 않고, 자기 주도적으로 배움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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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병국 영광교육지원청 교육장이 학생과 함께 무대에 올라 진로와 꿈에 대한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사진=영광교육지원청>

Q. 마지막으로, 임기 동안 반드시 이루고 싶은 목표나, 영광 지역 학생들과 학부모, 교육 관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영광 지역은 128년의 교육역사를 자랑하는 전남근대교육의 시작점에 있었습니다. 또한 자연환경과 여러 자원을 함께 보유하고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지역의 강점을 이어줄 수 있는 것은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지역에서 배우고 성장하며 지역의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교육청과 지역의 모든 기관이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2024년 7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으로 선정되면서 첫발을 내딛었습니다. 영광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서 있는 동안 보다 많은 학생, 학부모와 만나 소통하고 지역과 협력하면서 우리 학생들이 ‘지역에 살면서 세계를 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배움이 기쁨이 되는 교육, 존중과 신뢰가 바탕이 되는 교육 실현으로 지금의 위기가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학교에서 그리고 학부모와 지역사회에서 함께 연대하고 노력해주시길 바랍니다. 영광교육지원청에서도 우리 아이들이 ‘배움으로 실력과 역량을 키우는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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