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4.11.22 (금)

  • 맑음속초7.2℃
  • 맑음0.3℃
  • 맑음철원-2.1℃
  • 맑음동두천1.5℃
  • 맑음파주-0.5℃
  • 맑음대관령-1.8℃
  • 맑음춘천-0.2℃
  • 맑음백령도7.5℃
  • 맑음북강릉6.6℃
  • 맑음강릉6.8℃
  • 맑음동해8.4℃
  • 맑음서울3.4℃
  • 맑음인천5.1℃
  • 맑음원주3.6℃
  • 구름조금울릉도9.3℃
  • 맑음수원4.7℃
  • 맑음영월3.6℃
  • 맑음충주1.2℃
  • 맑음서산5.7℃
  • 맑음울진6.5℃
  • 맑음청주6.8℃
  • 맑음대전4.8℃
  • 맑음추풍령5.9℃
  • 맑음안동5.6℃
  • 맑음상주6.1℃
  • 맑음포항9.3℃
  • 맑음군산6.4℃
  • 맑음대구8.1℃
  • 연무전주7.4℃
  • 박무울산6.6℃
  • 맑음창원9.5℃
  • 박무광주7.3℃
  • 맑음부산10.0℃
  • 맑음통영8.3℃
  • 맑음목포11.5℃
  • 맑음여수9.9℃
  • 구름조금흑산도12.1℃
  • 맑음완도10.7℃
  • 구름많음고창6.9℃
  • 맑음순천6.4℃
  • 맑음홍성(예)4.3℃
  • 맑음4.6℃
  • 흐림제주14.5℃
  • 흐림고산14.3℃
  • 구름많음성산8.5℃
  • 구름많음서귀포10.1℃
  • 맑음진주3.2℃
  • 맑음강화5.4℃
  • 맑음양평3.5℃
  • 맑음이천4.1℃
  • 구름많음인제0.7℃
  • 맑음홍천0.3℃
  • 맑음태백0.8℃
  • 맑음정선군0.8℃
  • 맑음제천2.3℃
  • 맑음보은1.8℃
  • 맑음천안6.4℃
  • 맑음보령5.7℃
  • 맑음부여2.8℃
  • 맑음금산3.5℃
  • 맑음5.2℃
  • 구름많음부안7.9℃
  • 맑음임실3.4℃
  • 구름많음정읍6.8℃
  • 구름조금남원4.1℃
  • 맑음장수3.3℃
  • 구름많음고창군8.0℃
  • 구름조금영광군10.5℃
  • 맑음김해시5.8℃
  • 구름조금순창군4.2℃
  • 맑음북창원6.9℃
  • 맑음양산시5.3℃
  • 맑음보성군7.5℃
  • 맑음강진군8.1℃
  • 맑음장흥4.7℃
  • 맑음해남9.5℃
  • 맑음고흥7.3℃
  • 맑음의령군3.8℃
  • 맑음함양군8.1℃
  • 맑음광양시8.5℃
  • 구름조금진도군11.7℃
  • 맑음봉화3.2℃
  • 맑음영주5.7℃
  • 맑음문경6.2℃
  • 맑음청송군4.5℃
  • 맑음영덕8.2℃
  • 맑음의성0.3℃
  • 맑음구미5.8℃
  • 맑음영천7.5℃
  • 맑음경주시8.4℃
  • 맑음거창5.7℃
  • 맑음합천2.8℃
  • 맑음밀양3.8℃
  • 맑음산청8.7℃
  • 맑음거제8.3℃
  • 맑음남해11.0℃
  • 박무4.3℃
기상청 제공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회

--배움이 즐거운 2015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학생 주도적인 핵심역량

영광초등학교(교장 류제경)는 교육부 요청으로 전라남도교육청으로부터 2017년부터 시행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로 지정되었다. 이에 [배움이 즐거운 2015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학생 주도적인 핵심역량 기르기]라는 주제로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지난 11월 11일 전라남도 교원 약200명이 참관한 가운데 수업공개 및 보고회를 운영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는 ‘지식 위주의 암기식 교육’에서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으로 전환하여 오늘날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초등학생이면 누구나 보편적으로 키워나가야 할 역량으로 자기 관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을 키우고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다. 이에 영광초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주요 내용을 적용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그리고 팀을 구성하여 학생 스스로 주제와 계획을 세워 문제를 해결해 보는 팀 프로젝트 수업, 타블로, 핫시팅 등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한 연극교육 수업, 1학기 1도서를 선정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천천히 깊이 읽는 슬로리딩 수업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화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자기평가, 짝과 함께하는 짝평가, 모둠평가 등 다양한 과정 중심 평가와 학생-학부모-교사의 상호 피드백을 강화하여 평가가 학습의 과정으로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운영하였다.

이러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학생참여형 수업을 강화 및 평가방법 개선을 통해 배움이 즐겁게 일어나는 활동을 통해 설문조사 결과 학생, 학부모, 교사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 및 학생들의 핵심역량이 4월에 실시한 사전검사에 비해 10월 검사에서 전부분에서 고르게 신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박미리 연구부장은 2차 년도인 내년에도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내실 있게 운영 하기 위해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