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850.jpg

2024.06.17 (월)

  • 맑음속초26.0℃
  • 맑음20.3℃
  • 맑음철원22.1℃
  • 맑음동두천21.2℃
  • 맑음파주19.0℃
  • 맑음대관령18.0℃
  • 맑음춘천23.2℃
  • 맑음백령도18.6℃
  • 맑음북강릉24.2℃
  • 맑음강릉24.8℃
  • 맑음동해19.3℃
  • 맑음서울22.2℃
  • 구름조금인천20.6℃
  • 맑음원주22.8℃
  • 맑음울릉도22.3℃
  • 구름많음수원19.3℃
  • 구름많음영월19.2℃
  • 구름조금충주18.7℃
  • 구름많음서산20.1℃
  • 구름많음울진21.4℃
  • 구름많음청주23.8℃
  • 구름많음대전22.1℃
  • 구름많음추풍령20.6℃
  • 구름많음안동21.6℃
  • 구름많음상주22.3℃
  • 구름많음포항23.2℃
  • 구름많음군산20.0℃
  • 구름많음대구25.8℃
  • 구름많음전주21.7℃
  • 구름많음울산21.7℃
  • 구름조금창원22.1℃
  • 구름많음광주21.4℃
  • 구름많음부산22.7℃
  • 구름조금통영21.4℃
  • 구름조금목포21.4℃
  • 구름많음여수24.6℃
  • 구름조금흑산도20.5℃
  • 구름많음완도20.6℃
  • 구름많음고창19.3℃
  • 구름많음순천18.1℃
  • 구름많음홍성(예)20.5℃
  • 구름많음20.2℃
  • 구름많음제주22.6℃
  • 구름많음고산21.2℃
  • 구름조금성산21.5℃
  • 구름많음서귀포23.2℃
  • 구름많음진주19.5℃
  • 맑음강화20.1℃
  • 맑음양평20.6℃
  • 구름조금이천21.8℃
  • 맑음인제18.0℃
  • 맑음홍천20.4℃
  • 구름조금태백18.7℃
  • 구름조금정선군16.9℃
  • 구름많음제천20.7℃
  • 구름많음보은18.4℃
  • 구름조금천안19.9℃
  • 구름많음보령18.7℃
  • 흐림부여19.4℃
  • 구름많음금산19.9℃
  • 구름많음20.5℃
  • 흐림부안20.5℃
  • 구름많음임실18.5℃
  • 구름많음정읍20.2℃
  • 구름많음남원19.9℃
  • 구름많음장수16.6℃
  • 구름많음고창군19.0℃
  • 구름많음영광군20.1℃
  • 구름조금김해시22.3℃
  • 구름많음순창군19.5℃
  • 구름조금북창원24.1℃
  • 구름조금양산시23.4℃
  • 구름많음보성군22.7℃
  • 구름조금강진군21.0℃
  • 구름조금장흥20.8℃
  • 구름조금해남20.1℃
  • 구름조금고흥20.3℃
  • 구름많음의령군20.2℃
  • 구름많음함양군19.8℃
  • 구름많음광양시22.4℃
  • 구름많음진도군18.9℃
  • 구름많음봉화17.3℃
  • 구름많음영주18.8℃
  • 구름많음문경23.8℃
  • 구름조금청송군16.0℃
  • 구름많음영덕20.3℃
  • 구름조금의성18.0℃
  • 구름많음구미23.7℃
  • 구름많음영천19.8℃
  • 구름많음경주시21.4℃
  • 구름많음거창18.8℃
  • 구름많음합천20.2℃
  • 구름많음밀양23.3℃
  • 구름조금산청21.5℃
  • 구름조금거제21.3℃
  • 구름많음남해22.5℃
  • 구름조금23.0℃
기상청 제공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운영 보고회

--배움이 즐거운 2015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학생 주도적인 핵심역량

영광초등학교(교장 류제경)는 교육부 요청으로 전라남도교육청으로부터 2017년부터 시행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연구학교로 지정되었다. 이에 [배움이 즐거운 2015 개정 교육과정 편성・운영으로 학생 주도적인 핵심역량 기르기]라는 주제로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지난 11월 11일 전라남도 교원 약200명이 참관한 가운데 수업공개 및 보고회를 운영하였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는 ‘지식 위주의 암기식 교육’에서 ‘배움이 즐거운 행복교육’으로 전환하여 오늘날뿐만 아니라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역량(초등학생이면 누구나 보편적으로 키워나가야 할 역량으로 자기 관리 역량, 지식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을 키우고 창의융합형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다. 이에 영광초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과 주요 내용을 적용하여 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그리고 팀을 구성하여 학생 스스로 주제와 계획을 세워 문제를 해결해 보는 팀 프로젝트 수업, 타블로, 핫시팅 등 교육연극 기법을 활용한 연극교육 수업, 1학기 1도서를 선정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천천히 깊이 읽는 슬로리딩 수업 등 학생 참여형 수업을 강화하고, 학습과정에 대한 자기평가, 짝과 함께하는 짝평가, 모둠평가 등 다양한 과정 중심 평가와 학생-학부모-교사의 상호 피드백을 강화하여 평가가 학습의 과정으로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운영하였다.

이러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학생참여형 수업을 강화 및 평가방법 개선을 통해 배움이 즐겁게 일어나는 활동을 통해 설문조사 결과 학생, 학부모, 교사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 및 학생들의 핵심역량이 4월에 실시한 사전검사에 비해 10월 검사에서 전부분에서 고르게 신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박미리 연구부장은 2차 년도인 내년에도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내실 있게 운영 하기 위해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