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트럭 등 경유 엔진 자동차에 필수로 들어가는 요소수 품귀 현상이 일어나면서 소방차·택배 트럭·농기계 등까지 멈출 위기다. 요소수 부족 소식이 전해지고 물량 부족 불안이 커지면서 재고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고 가격도 폭등하고 있다.
중국의 요소 수출제한으로 촉발된 국내 요소수 품귀현상이 심화되며 가격 급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택배 물량이 증가하는 연말 시즌까지 해결이 되지 않으면 물류대란으로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상황이 이렇게 되면서 관내서도 요소수 대란이 빚어지고 있다. 10리터(ℓ)에 1만원 안팎을 오가던 가격이 10만원까지 10배나 치솟으며 곳곳에서 아우성이다. 대부분의 주유소에서 이마저도 구하기 어려워지고, 중고거래 사이트에서도 몇배로 껑충 뛰었다.
이날 인터넷 중고거래 사이트에 올라온 요소수 판매 게시물들을 살펴보면 10ℓ 시세가 7만~10만원선에 형성되어 있다. 배송비를 포함해 1만원 안팎이던 요소수 가격이 최대 10배 가까이 오른 것이다. 당장 화물차로 생업을 이어가는 운전자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황이다.
특히, 주행거리 5,000~1만km마다 요소수를 보충하는 승용차와 달리 300~400km마다 요소수를 넣어야 하는 화물차들이 비상이다.
화물차량 운전자 A씨는 “요소수 찾으러 주유소마다 큰 차를 가지고 이동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면서 “기름값도 스트레스인데 요소수 마저 부르는게 값이 돼 당장 생계가 위협받고 있다”고 토로했다.
요소수는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으로, 버스나 트럭 등 디젤차에 의무 장착하는 배출가스 저감장치(SCR)에 들어간다. 요소수를 제때 넣지 않으면 오염물질 저감이 안 될 뿐만 아니라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출력이 65%까지 떨어지는 등 주행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운행되는 디젤 화물차 330만대 가운데 60%인 200만대 정도는 SCR이 장착돼 요소수가 필요하다.
업계에서는 이와 같은 상태가 지속될 경우 다음 달부터 요소수 유통 물량이 소진되며 화물차 운행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11월과 12월은 각종 세일과 연말 성수기 등으로 택배 물량이 증가하는 시기라 택배 대란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와함께 지게차, 포크레인, 레미콘, 소방차 등 특수차량 운행에도 영향 미치며 산업계 전반에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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