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2024.05.04 (토)

  • 맑음속초20.3℃
  • 구름조금29.0℃
  • 구름조금철원27.3℃
  • 구름조금동두천28.2℃
  • 구름조금파주26.9℃
  • 맑음대관령27.1℃
  • 맑음춘천28.5℃
  • 구름많음백령도19.2℃
  • 맑음북강릉25.9℃
  • 맑음강릉29.8℃
  • 맑음동해20.7℃
  • 구름조금서울28.4℃
  • 구름조금인천23.5℃
  • 맑음원주27.1℃
  • 구름조금울릉도22.5℃
  • 구름조금수원26.9℃
  • 맑음영월28.4℃
  • 맑음충주27.9℃
  • 구름조금서산25.0℃
  • 맑음울진19.0℃
  • 구름조금청주27.7℃
  • 구름조금대전27.1℃
  • 맑음추풍령25.8℃
  • 맑음안동27.6℃
  • 맑음상주27.3℃
  • 맑음포항26.1℃
  • 구름많음군산24.8℃
  • 구름많음대구26.8℃
  • 구름조금전주27.9℃
  • 맑음울산23.1℃
  • 구름많음창원23.5℃
  • 구름많음광주26.5℃
  • 구름조금부산23.2℃
  • 구름많음통영24.0℃
  • 구름많음목포24.0℃
  • 구름조금여수23.0℃
  • 구름많음흑산도19.5℃
  • 흐림완도23.4℃
  • 구름많음고창26.2℃
  • 구름많음순천24.0℃
  • 구름조금홍성(예)25.7℃
  • 구름조금26.1℃
  • 흐림제주23.3℃
  • 흐림고산22.9℃
  • 흐림성산20.8℃
  • 흐림서귀포21.0℃
  • 구름많음진주24.5℃
  • 구름많음강화21.1℃
  • 구름조금양평27.3℃
  • 맑음이천27.0℃
  • 구름조금인제28.6℃
  • 맑음홍천28.1℃
  • 맑음태백28.2℃
  • 맑음정선군30.9℃
  • 맑음제천27.2℃
  • 맑음보은25.9℃
  • 구름조금천안27.2℃
  • 구름조금보령23.6℃
  • 구름조금부여27.0℃
  • 맑음금산27.7℃
  • 구름조금26.9℃
  • 구름많음부안25.3℃
  • 구름많음임실25.6℃
  • 구름많음정읍27.7℃
  • 구름많음남원25.4℃
  • 구름많음장수24.7℃
  • 구름많음고창군26.0℃
  • 흐림영광군25.7℃
  • 맑음김해시25.0℃
  • 흐림순창군25.8℃
  • 구름조금북창원26.7℃
  • 맑음양산시26.1℃
  • 구름많음보성군24.8℃
  • 흐림강진군24.2℃
  • 흐림장흥23.3℃
  • 흐림해남23.3℃
  • 구름많음고흥24.5℃
  • 구름많음의령군26.7℃
  • 구름많음함양군26.8℃
  • 구름많음광양시25.2℃
  • 흐림진도군23.6℃
  • 맑음봉화26.0℃
  • 맑음영주26.7℃
  • 구름조금문경26.3℃
  • 맑음청송군28.3℃
  • 맑음영덕22.5℃
  • 맑음의성28.3℃
  • 구름조금구미26.7℃
  • 맑음영천27.4℃
  • 맑음경주시28.3℃
  • 구름조금거창25.2℃
  • 구름조금합천26.8℃
  • 구름조금밀양26.5℃
  • 구름많음산청25.5℃
  • 구름많음거제24.7℃
  • 구름많음남해24.6℃
  • 맑음25.5℃
기상청 제공
전기차 선도한다고? 보조금 지원사업 ‘소극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차 선도한다고? 보조금 지원사업 ‘소극적’

예산은 100억 증가 , 보조금 지원은 도내 하위권
최고 3,000만원 까지 지원하던 영광군 올해는 1,450만원.. 왜?
이모빌리티산업과 예산 전년대비 100억 증가... ‘20년 138억, ’21년 240억?
극심한 코로나19 확산 속 국제 e-모빌리티 엑스포 개최, 성공적 개최 불투명

전기차 선도도시 영광군이 전기차 보조금 지원사업은 너무나 ‘소극적’이지 않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영광군은 지난해 1,000명당 전기차 대수 비율이 11%로 전국 전기차 보급률 1위를 달성했다고 홍보한 바 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보조금 지원정책에 선도도시인 영광군은 하위권이다.

전라남도 22개 시군별 ‘2022년 전기승용차 보급사업 국도비 확정내시’ 현황을 살펴보면 광양922대, 여수와 순천 각 655대, 나주 434대, 목포 323대, 영광군은 222대로 전남에서 6번째다. 유사 군 지역인 담양(140대), 함평(111대), 장성(67대)에 비해 전기차 선도도시라는 위상에 맞게 사업량이 가장 많다.

올해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 700만원, 도비 150만원, 영광군 600만원을 더 해 1,450만원 규모이다. 초소형 전기차는 국비 400만원, 도비 150만원, 영광군 400만원 등 885만원이며, 특히, 군내 생산 차량의 경우 80만원 추가해 965만원 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지난 2015년의 경우 총 2,450만원(국비 1,500, 지방비 900)에 전액 국비를 지원받아 충전기 600만원까지 총 3,000만원을 지원받아 전국 최고 수준을 유지해 왔었다. 하지만 올해 국비와 도비를 제외한 순수한 군 보조금만 영광군은 최대 600만원에 그쳤다. 반면, 진도군이 800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무안군 720만원 등 도내 타 11개 시군은 평균 700만원 선인데 영광군의 전기차 군 보조금은 600만원에 불과해 전기차 선도도시를 지향하는 취지에 상당히 소극적이다는 지적이다.

또한 차량 가격 대비 지원 비중도 초소형 전기차에 집중되면서 중대형 고속전기차 보조금이 밀려 제조업체들은 구매자들로부터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의견도 있다. 이에 영광군은 부랴부랴 지난 28일 전기화물차(57대) 구매보조금을 지원한다는 공고문을 내고 여론을 의식하고 있지만 군의 ‘늑장대응’ 주먹구구식 행정에 비난 여론이 일고 있다.

군민 A씨는 “영광군의 늑장대응으로 피해는 고스란히 군민 몫이다”며 “전기차 선도도시라는 타이틀이 무색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기차 선도 담당부서인 이모빌리티산업과의 예산은 전년 대비 100억원 증가한 242.6억원이 배정됐다. 242.6억원 중 국비 24.2억원,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56.7억원, 도비 17.6억원 외 군비가 144.1억원이나 되었다. 구체적으로 이모빌리티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에 70억원, e-모빌리티 클러스터 배후단지 조성 22억원, 미래차 전자기파 인증센터 구축 5억원e-모빌리티산업 생태계육성 기업 역량 강화 4억원 등 전기차 산업육성 및 기반 구축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코로나19 확산이 극심한 상황에 국제 스마트 e-모빌리티 엑스포 개최를 계획하고 17억원의 예산을 배정하고 있는데,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 방안이 아직은 나오지 않은 상태다. 무엇보다 전기차 보급 예산은 엑스포 개최 예산과 비슷한 전년 대비 약 9억원을 증액한 17.5억원을 배정하고 있음에도 하위권의 1인당 군비보조금 최대 수준인 600만원에 머물러 있다는 점에서 예산의 우선순위에 대해서도 아쉽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1545_12000_4422.jpg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