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영광군은 의료기관 방문이 어려운 취약계층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지역사회 중심의 통합돌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영광형 통합돌봄 모델을 기반으로 “방문의료돌봄서비스 지원사업”을 본격 확대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영광군 의사회(회장 이경종)와 협력하여 관내 2026년 일차의료 방문 수가 시범사업에 참여한 17개 의원과 연계해 추진되며,
질병이나 부상으로 진료가 필요함에도 거동이 불편해 의료기관 이용이 어려운 주민들에게 찾아가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특히, 영광군은 올해 장애인 의료․돌봄 통합지원 시범사업에 참여하면서 기존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중심에서 지원 대상을 확대하여 65세 미만의 지체․뇌병변 심한장애인까지 포함해 보다 폭넓은 의료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원 내용은 ▲ 월 1회 이상 방문 진찰 및 건강상태 점검 ▲ 복약관리 및 욕창관리 등 의료서비스 제공 ▲ 돌봄상담 및 지역자원 연계 ▲ 지속적인 건강상태 모니터링 지원 등이며, 의료와 돌봄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통합지원 체계를 통해 대상자의 건강 유지와 일상생활 복귀를 지원한다.
영광군은 이를 통해 시설 입소를 예방하고, 취약계층이 지역사회 내에서 자립적인 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돕는 한편, 의료․돌봄 공백을 최소화 하여 군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사회복지과장은 “거동이 불편한 노인과 중증 장애인에게 방문진료와 돌봄서비스는 건강 유지와 기능 회복을 위한 필수적인 지원”이라며, “앞으로도 촘촘한 돌봄 안전망을 구축해 군민이 살던 곳에서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 고 말했다.
주간 베스트 뉴스 Top 10
주간 베스트 뉴스 Top 10
- 1[단독] ‘선정위원’은 사촌 누나? 김혜영 출마예정자, ‘이해충돌방지법’ 정황
- 2영광군 ‘영광몰’, 설맞이 최대 35% 할인전…2월 20일까지 진행
- 32026년 군남면 공익직불사업 기간제 근로자 채용공고
- 4영광군수, 장세일 ‘독주’… 군의원 선거는 ‘신인 돌풍’
- 5광주·전남 통합 ‘태풍의 눈’ 영광군…“실리 챙겼다”
- 6광주전남 행정통합 영광군 상생토크 개최
- 7홍농읍 주민자치센터 문화교실 프로그램 강사 모집 공고
- 82026년 상반기 귀농귀촌인 영농기초 기술교육 교육생 모집 공고
- 9영광군, 전남형 기본소득 시범사업 신청기간 연장
- 10영광군, 저소득 어르신 틀니 시술비 지원















게시물 댓글 0개